
국내 외식 시장에서 배달과 포장이 비중이 계속 증가해 오는 2029년에는 매장 취식 비중과 같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 데이터 분석 기업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9일 2024년 소비자 외식 시장 조사 결과 및 전망과 함께 글로벌 외식 시장 주요 트렌드를 발표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외식산업은 110조8천억원으로 전년(107조1천600억원)보다 3.4% 규모가 커졌다.
지난해 한국 외식시장은 매장 취식(45%), 배달 (35%), 포장(21%) 순으로 나타났다.
매장 취식은 2023년 이후 지속적으로 비중이 줄고 있다.
2019년 18%에서 코로나19 확산기인 2021년 일시적으로 40%까지 치솟았던 배달 비중은 2022년부터 30%대를 기록하고 있다.
배달은 2029년에는 그 비중이 37%까지 커지며 매장 취식 비중과 거의 같을 것으로 전망된다.
배달 이외에도 포장 외식(테이크아웃) 시장이 조금씩 시장 규모를 넓히고 있다.
2023년 처음으로 20%를 기록한 국내 테이크아웃 시장은 2029년 전체 외식 시장 내 29%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유로모니터는 테이크아웃 시장의 성장이 가정간편식(HMR)과 경쟁 구도를 보일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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