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08.62
(8.70
0.21%)
코스닥
915.20
(4.36
0.47%)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글로벌 시황&이슈

美 증시 혼조…美 6월 CPI, 관세 영향 본격화 -[美증시 시황]

입력 2025-07-16 07:42   수정 2025-07-16 07:42



미국 증시 마감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3대 지수) 오늘 장 미국 증시, 혼조로 거래를 마무리했습니다. 오늘 시장의 관전 포인트는 바로 두 가지였죠. 엔비디아의 AI칩, H20이 중국에서 판매를 다시 할 수 있게 된 것, 그리고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 CPI였습니다. 엔비디아는 이 소식으로 오늘 주당 170달러 선을 돌파하며, 나스닥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데 기여했지만, 오늘 발표된 미국의 인플레이션 지표는, 관세로 인한 물가 상승 영향이 수치로 드러났습니다. 여기에 더해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와 무역 협상을 타결했다며, 인도네시아에 부과될 관세는 19%, 반대로 인도네시아로 수출하는 미국산 제품에는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장 다우 지수는 0.98% 하락했고요. 나스닥 지수는 0.18% 상승했습니다. S&P 500 지수는 0.4% 하락했습니다.

(섹터) 섹터별 움직임도 보시면요. 전체적으로 모든 섹터 부진한 가운데, 기술주가 1% 넘게 뚜렷한 상승불을 켜냈습니다. 엔비디아는 H20칩을 AMD는 MI308칩을 다시 중국에 판매할 수 있게 되면서, 주가가 각각 4%, 6% 급등했고, 반도체 관련주를 전반적으로 지지해줬기 때문인데요. 반면에 오늘 실적을 발표한 금융주는요. 전반적으로 호실적을 발표한 건 맞지만, 웰스파고가 순이자수익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하면서 주가가 5% 하락했고요. 씨티그룹은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과 함께 특히 2분기 순이익이 지난해 대비 25% 상승하면서 오늘 3% 넘게 급등했습니다. 금융주는 오늘 1.65% 밀렸는데요. 이외에도 헬스케어주와 원자재주가 2% 안팎으로 낙폭을 키워 갔습니다.

(시총 상위) 시총 상위 종목들의 흐름은 오늘 어땠을까요. 먼저 오늘 장의 주인공이죠. 엔비디아는 앞서 전해드린 대로 미국 정부가 엔비디아의 AI칩, H20칩을 다시 중국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승인을 내주면서 오늘 주가가 4.04% 상승했습니다. 170달러 선에 진입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는데요. 이 소식에 브로드컴도 1.94%, TSMC도 3.62% 상승한 모습 확인할 수 있고요. 반면에 테슬라는요. 어제 인도 시장에 공식적으로 진출했지만, 북미 판매 부사장 트로이 존스가 사임한다는 소식이 있었죠. 연이어 고위급 인사들이 테슬라를 떠나는 모습을 보였고, 미 교통 안전청 청장 후보자가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규제를 시사하자 오늘 주가가 1.93% 밀렸습니다.

(미국채) 이어서 미 국채시장 분위기도 확인해 보시죠. 미국의 6월 CPI는 지난해 대비 2.7% 상승하며, 예상치에는 부합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달 대비 상승폭이 확대됐으며, 가전제품이나 장난감 등 관세와 밀접한 부문의 상승률이 두드러지며,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이 수치로 드러나기 시작했는데요. 다만, 항목별로 수치가 엇갈린 모습을 보이자, 10년물 국채금리의 경우, CPI 발표 직후 급등하다가 빠르게 낙폭을 키워갔고, 다시금 상승하면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오늘 장 30년물 국채금리는 5%를 돌파했고요. 10년물 국채금리는 4.49%에, 2년물 국채금리는 3.95%에 거래됐습니다.

(환율) 미국 달러화도 오늘 공개된 미국의 6월 인플레이션 지표에 영향을 받으며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98선 중반까지 올라왔는데요. 엔화 대비로는 약 석 달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강세로 오늘 아시아 통화도 주목해 보셔야겠는데요. 엔달러 환율은 148엔 후반까지 올라왔고, 원 달러 환율도 1천 388원까지 올라왔습니다. 역외환율에서는 1천 386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연일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던 비트코인은 오늘 꽤 큰 폭으로 밀린 모습입니다. 미 하원에서 진행 중이었던 암호화폐 3법 표결이 절차적 투표, 그러니까 본 투표로 넘어가기 전, 사전 단계에서 문제가 생긴 건데요. 일부 공화당 강경파 의원들이 암호화폐 3법과 함께 묶여 있었던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에 반대했고, CBDC와 관련한 우려도 내비쳤는데, CNBC에 따르면, 일단 하원 지도부가 법안을 분리해서 다시 상정할 걸로 보입니다. 곧 표결이 다시 시작될텐데요. 또 하루 동안 올해 들어 가장 많은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된 것도 비트코인에 하방 압력으로 작용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11만 6천 달러 선에 거래 중이고요. 이더리움은 3천 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일 장 체크 포인트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늘 미국의 6월 CPI가 공개됐다면, 내일은 미국의 6월 생산자 물가지수 PPI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연준 위원들의 발언도 있을 예정이며, 연준의 베이지북도 공개되는데요. 장 전에는 ASML을 비롯해, 존슨앤존슨, 뱅크오브아메리카, 골드만삭스 등이 실적을 발표하고요. 장 후에는 유나이티드 항공과 킨더모간, 알코아가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미 증시 마감 시황이었습니다.

김예림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