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맞춤형 AI 반도체 수요 급증 : 기업들이 독자 AI 모델을 개발하면서 부터이며, 공정위에서도 소버린 LLM 모델을 자체 개발함. - 지난주 국가대표 AI 선발전에 포함된 기업 중, 리벨리온과 퓨리오사 AI는 맞춤형 AI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으로 비상장 기업이나 이미 기업가치 1조원 이상 평가받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함. - 딥엑스는 LG전자, SK등
2025-07-30 08:48
"맞춤형 AI 반도체 수요 급증...티에프이, 아이텍 주목"
● 핵심 포인트 - 맞춤형 AI 반도체 수요 급증 : 기업들이 독자 AI 모델을 개발하면서 부터이며, 공정위에서도 소버린 LLM 모델을 자체 개발함. - 지난주 국가대표 AI 선발전에 포함된 기업 중, 리벨리온과 퓨리오사 AI는 맞춤형 AI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으로 비상장 기업이나 이미 기업가치 1조원 이상 평가받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함. - 딥엑스는 LG전자, SK등 관련사가 있으며, 퓨리오사 AI는 NAVER, 삼성전자로부터 많은 금액의 투자 유치 받음. - 이재명 정부는 엔비디아에 편향된 GPU를 벗어나 MPU를 통한 반도체 독립을 이루고자 하며 지원중. - AI 반도체 성장에 따라 검사 장비의 교체 수요도 증가하므로, 관련 기업인 티에프이와 아이텍 주목 필요. - 티에프이는 전량 수입하던 STO-ML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해당 제품은 GPU 고성능 반도체에 쓰임. - 아이텍은 MPU중심의 퀄 테스트에 최적화된 기업으로 평가 받으며, 고성능 AI 콜테스트를 위한 어반테스트 V93K 장비 두 대 보유중. 또한 국내외 160개 이상의 고객사 확보중이며, 특히 딥엑스의 DX-MI 칩 테스트 진행 예정.
● 맞춤형 AI 반도체 수요 급증, 관련주 티에프이와 아이텍 주목 기업들이 독자적인 AI모델을 개발하면서 맞춤형 AI반도체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주 국가대표 AI 선발전에 포함된 기업중 리벨리온과 퓨리오사 AI는 맞춤형 AI반도체를 만드는 기업으로 각각 기업가치 1조원 이상 평가받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했다. 딥엑스는 LG전자, SK관련사가 있으며, 퓨리오사 AI는 NAVER, 삼성전자로부터 많은 금액의 투자를 받았다. 한편 이재명 정부는 엔비디아에 편향된 GPU를 벗어나 MPU를 통한 반도체 독립을 이루고자 하며 지원중이다. AI반도체 성장에 따라 검사장비의 교체수요도 증가하므로 관련기업인 티에프이와 아이텍 주목이 필요하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