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도 관세 협상 데드라인을 앞두고 잇따라 미국행 비행기에 오르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전일 미국 출장길에 오르며 대규모 반도체 공장 추가 투자를 발표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총 투자금은 최대 450억 달러, 우리 돈 약 62조 원까지 거론되고 있다. 현대차도 앞서 부품 현지화 확대와 함께 210억 달러 규모의 미국 투자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현재는 미국산 부품 확대와 현지 부품사 협력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가동 중이다.
한화그룹은 조선업 동맹의 핵심 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최근 미국을 방문해 필라델피아 조선소를 중심으로 한 마스가(MASGA) 프로젝트를 구상 중인데, 이 프로젝트는 수십조 원 규모의 투자로 미국 조선업 공급망 복원과 노동자 양성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 핵심 포인트
- 정부 관세 협상 막판 총력전 돌입. 구윤철 부총리는 오는 31일 베선트 재무장관과 최종 담판 나설 예정
- 한국은 1천억 달러 플러스알파 투자안과 조선 협력안, 농축산물 개방 등 다양한 카드를 준비, 다만, 미국이 요구한 투자 수준은 4천억 달러 규모로 간극이 큰 상황
-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이 관세 협상 데드라인을 앞두고 잇따라 협상을 시도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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