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세계적 인기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구글 검색 트렌드에 따르면 현재(17∼23일) 기준 전 세계에서 '한국'(Korea) 검색량은 2022년말 이후 2년 8개월 만에 최대다.
구글 검색량으로 나타난 한국에 대한 관심은 비상계엄 사태 때보다 높아졌다. 현재 검색량을 100으로 했을 때 윤석열 당시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직후인 지난해 12월 1∼7일 검색량은 99였다.
'한국' 키워드 검색량은 '케데헌'이 공개된 지난 6월 20일 이후 거의 2배 수준으로 뛰었다. '한국 음식'(Korean Food) 검색량도 사상 최고 수준으로 '케데헌' 공개 후 75% 증가했다.
'케데헌'에서 걸그룹 헌트릭스의 루미, 미라, 조이는 초반부터 순대, 어묵탕, 냉면을 푸짐하게 차려놓고 김밥과 컵라면, 과자를 먹는다.
'케데헌'을 본 외국인 중에 한국 음식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루미가 김밥을 통째로 한입에 넣는 모습을 따라 하는 '김밥 챌린지' 영상이 틱톡 등에 잇따라 올라오기도 했다.
국내 일부 기업은 케데헌 열풍에 올라탔다.
농심은 신라면과 새우깡 등 일부 제품의 국내외 포장에 '케데헌'에 등장하는 헌트릭스의 루미, 미라, 조이와 사자보이즈, 호랑이 더피 등 캐릭터를 적용한 제품을 선보인다.
극 중의 컵라면이 농심 브랜드를 연상시킨 것이 이번 협업의 배경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케데헌'을 주제로 한 갤럭시 테마를 다음 달 12일까지 갤럭시 스토어에서 무료 배포한다.
화장품과 관광 업계도 '케데헌' 경제효과에 기대를 걸고 있다.
관광업계도 '케데헌' 흥행에 방한 수요가 늘어날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다. '케데헌'에는 북촌 한옥마을을 연상시키는 곳과 남산 타워 등이 주요 배경으로 나온다.
NH투자증권은 '케데헌'으로 대표되는 한국 소프트파워 확산이 국내 화장품·음식료·엔터테인먼트 종목 주가의 리레이팅(재평가)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했다.
나정환 연구원은 전날 보고서에서 "K팝,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콘텐츠의 확산은 단순 문화 소비를 넘어 한국 방문 수요를 자극한다"면서 "관광객이 늘어나고 외국인이 화장품을 구매하거나 길거리 음식을 체험하며 소비를 확대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