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코스피 0.26%, 코스닥 0.7% 상승 출발하며 특히 코스닥의 상승 탄력이 강함 - 운송창고 업종이 3% 가까이 상승하며 HMM이 6.4% 상승함. 포스코그룹의 HMM 인수 본격화 소식과 한국과의 북극항로 협력 기대감으로 KCTC와 동방도 상승함 - 전기전자 업종에서는 솔루엠이 11% 상승하고 있으며, 해성디에스, SK하이닉스, 삼화콘덴서 등 반도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임 - 금속 업종은 한국카본, 대양금속, 고려아연 등이 하락하며 부진함 -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동반 강세를 보이며, 특히 SK하이닉스는 AI 모멘텀으로 탄력도가 강함. 반면 기아와 두산에너빌리티는 하락함
● 9월 5일 오전 장 시황 : 운송창고, 전기전자 업종 강세 9월 5일 금요일 오전 양 시장은 상승 출발했습니다. 코스피는 0.26%, 코스닥은 0.7% 상승 출발하며 특히 코스닥의 상승 탄력이 강한 모습입니다. 이 시각 코스피 지수는 3207선을 지나고 있습니다. 먼저 업종별 등락률 통해 코스피 시장 내 분위기부터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 시각 코스피 시장에서는 운송창고, 전기전자, 의료정밀기기, IT서비스, 증권, 보험이 강한 가운데 금속, 유통, 제약, 화학, 부동산이 소폭 밀리고 있습니다. 상승률 상위 업종 가장 강한 업종부터 확인해 보면 운송창고 업종이 3% 가까이 상승하고 있고 상승을 주도 하고 있는 건 HMM으로 6.4% 상승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그룹이 HMM 인수를 본격화 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애프터 마켓에서부터 강했는데 정규장에서도 6%대 상승세를 유지해 주고 있고요. 북극 항로와 관련 해서 KCTC 동방도 강세 시현해 내고 있습니다. 이어서 상승률 상위 두 번째 업종 살펴보면 운송창고 뒤이어서 강한 업종 전기 전자 업종으로 업종 내에서는 솔루엠이 이 시각 11% 상승하고 있고요. 해성 디에스도 이 시각 1.5% 상승하고 있습니다. 간밤 뉴욕 증시에서 반도체 주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1.3%대 강세 시현 이외에도 장 마감 이후에는 브로드컴이 실적을 발표 했는데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발표 했고 또 신규 고객사로부터 10억 달러 규모의 수주를 이뤄 냈다, 이런 소식을 밝히면서 시간 외 거래에서 4% 오르고 있죠. 반도체 관련 주, 반도체 소 부장 관련 주들 어제에 이어 훈풍 이어가고 있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