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미국 정부가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입 자동차 부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 부과 방안을 고려 중이다. 미 상무부는 업계 요청에 따라 이를 검토 중이며, 이에 앞서 미국 자동차 업계는 한국, 일본, 유럽연합에 대한 자동차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낮춘 무역 합의에 불만을 제기했다. - 트럼프 대통령은 교역 상대국이 특정 품목에 대해 더
● 핵심 포인트 - 미국 정부가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입 자동차 부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 부과 방안을 고려 중이다. 미 상무부는 업계 요청에 따라 이를 검토 중이며, 이에 앞서 미국 자동차 업계는 한국, 일본, 유럽연합에 대한 자동차 관세를 기존 25%에서 15%로 낮춘 무역 합의에 불만을 제기했다. - 트럼프 대통령은 교역 상대국이 특정 품목에 대해 더 많은 관세를 지불해야 한다고 말하며, 자동차보다 수익성이 높은 반도체와 의약품에는 25% 이상의 관세율을 적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 한편, 최근 스페인에서 열린 미중 협상에 대해 미국 측은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은 중국과의 대화가 생산적으로 변했으며 합의가 가능하다고 느꼈고, 다음 회담은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릴 예정이며 관세 유예 기간이 종료되는 11월 10일 이전에 만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중국 측은 엔비디아 문제에 대해 실망감을 표시했다. -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의 미국 내 사업권을 미국 소유주로 이전하는 협정을 체결했다고 발표했고, CNBC는 이번 계약이 향후 30~45일 이내에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 미국, 반도체·의약품에 고율 관세 부과 고려.. 미·중 협상엔 청신호 미국 정부가 국가 안보를 이유로 수입 자동차 부품에 25%보다 높은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미 미국 자동차 업계는 한국, 일본, 유럽연합에 대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춘 무역 합의에 불만을 제기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기에 반도체와 의약품에 대한 관세를 언급하며, 이들 품목에는 25%보다 높은 관세율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스페인에서 열린 미중 무역 협상에 대해 미국 측은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양국은 다음 회담을 프랑크푸르트에서 열기로 했으며, 관세 유예 기간이 종료되는 11월 10일 전에 만날 계획이다. 단, 중국 측은 엔비디아 문제에 대해 실망감을 표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의 미국 내 사업권을 미국 기업에 이전하는 협정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CNBC는 이번 계약이 향후 30~45일 이내에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