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보생명은 고객이 몰라서 혹은 청구가 번거로워 놓친 보험금을 제때 청구할 수 있도록 ‘평생든든서비스’와 ‘숨은 금융자산 찾기’ 제도를 운영해 고객이 매달 470억원 규모의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교보생명은 2011년 ‘평생든든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의 보험금 청구를 지원해왔다. 이는 재무설계사(FP)가 연 1~2회 고객을 직접 찾아가 보장 내역을 확인하고 청구에 필요한 서류 준비 및 대리 접수까지 돕는 대면 서비스다.
지난해 평생든든서비스를 통한 FP 대리 접수는 50만건에 이르며 이를 통해 총 5,373억원의 보험금이 고객에게 지급됐다. 올해 8월까지도 34만건의 보험금 청구절차를 지원해 약 3,700억원, 월평균 465억 규모의 보험금이 고객에게 돌아갔다. 지금까지 평생든든서비스의 누적 이용 고객은 200만명에 이른다.
교보생명은 금융당국이 추진한 마이데이터 2.0 인프라 개편에 맞춰 지난 7월 업계 최초로 ‘숨은 금융자산 찾기’를 서비스를 내놨다. 이 서비스는 고객 동의만으로 전 금융기관의 휴면예금, 미청구 보험금, 미사용 포인트 등을 한 번에 확인하고 보험금 청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출시 두 달 만에 2만명이 이용해 약 120억원의 숨은 자산이 확인됐다. 이 중 매월 2억원 규모의 보험금이 고객에게 지급되고 있다. 숨은 자산의 상당 부분은 자동 지급되지 않는 축하금, 자녀교육자금, 생존연금 등 중도보험금 등이다.
교보생명은 이달 중 서민금융진흥원과 협력해 휴면계좌 정보까지 통합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보험은 고객의 보장을 끝까지 책임지는 것이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혜택을 최우선에 두고 다양한 디지털 금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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