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조선업종은 중국의 한국 조선사에 대한 제재로 일시적 주가 급락을 겪었지만, 이후 회복세를 보이며 수주 모멘텀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음. - 2025년에는 컨테이너선과 LNG선 등의 수주 확대로 인해 조선사들이 높은 성과를 기록했으며, 남은 하반기에도 가격 우위의 프로젝트를 선별적으로 수주할 계획임. - 해운업계는 미중 간의 항만수수료 정책 변화로 인해 일부 운임 상승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미중 갈등 완화에 따른 물동량 변화가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전망임. - 대형 조선사는 대부분 올해 수주 목표를 거의 달성하여 추가 수주에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와 군함 부문에서의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음. - 팬오션은 벌크선에서 일부 반사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으나, 항공운송 분야는 수요 성장 둔화와 비용 증가로 인해 3분기 실적이 기대 이하일 것으로 보임. - 전문가들은 단기적 변동성을 피하고 중장기적 성장을 고려할 것을 권장하며, 현대글로비스와 대한항공을 주요 추천 종목으로 제시함.
● "해운·항공 3분기 실적 기대 이하...중장기 현대글로비스·대한항공 추천"
조선업종은 중국의 한국 조선사에 대한 제재로 일시적 주가 급락을 겪었지만, 이후 회복세를 보이며 수주 모멘텀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컨테이너선과 LNG선 등의 수주 확대로 인해 조선사들이 높은 성과를 기록했으며, 남은 하반기에도 가격 우위의 프로젝트를 선별적으로 수주할 계획입니다.
해운업계는 미중 간의 항만수수료 정책 변화로 인해 일부 운임 상승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미중 갈등 완화에 따른 물동량 변화가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대형 조선사는 대부분 올해 수주 목표를 거의 달성하여 추가 수주에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와 군함 부문에서의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팬오션은 벌크선에서 일부 반사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으나, 항공운송 분야는 수요 성장 둔화와 비용 증가로 인해 3분기 실적이 기대 이하일 것으로 보입니다.
전문가들은 단기적 변동성을 피하고 중장기적 성장을 고려할 것을 권장하며, 현대글로비스와 대한항공을 주요 추천 종목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