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이 삼성E&A와 손잡고 미국 지속가능항공유(SAF) 시장에 진출한다.
대한항공은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 본사에서 삼성E&A와 'SAF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양사는 미국 시장을 주목했다. 미국은 SAF 생산에 필요한 원료가 풍부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인프라를 갖췄다.
EPC(설계·조달·시공) 전문성을 갖춘 삼성E&A는 SAF 생산을 위한 플랜트 구축 기술을 제공한다.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SAF 수요처 역할을 하는 협력 구조다.
구체적으로 삼성E&A는 미국 현지에서 추진되는 2세대 SAF 생산 플랜트 건설 프로젝트 참여를 검토 중이다.
목질계 폐기물을 고온에서 가스화한 뒤 다시 액체 연료로 전환하는 '가스화-피셔 트롭시(FT·Fischer Tropsch)' 기반 2세대 SAF 생산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이 기술은 폐식용유 등 제한된 원료만 사용 가능했던 1세대 SAF의 한계를 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폐목재와 같은 비식용 및 폐기성 바이오매스까지 원료 범위를 확장할 수 있어서다.
대한항공은 이곳에서 생산된 SAF를 구매하는 오프테이커(Offtaker)로 참여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오프테이커는 일정 기간 동안의 생산량을 고정적으로 사들여 신규 에너지 사업 기반을 안정화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유나이티드항공, 아메리칸항공, 사우스웨스트항공 등 주요 항공사가 이런 방식으로 글로벌 SAF 생산 활성화와 공급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탄소중립(넷제로) 2050' 목표를 달성하고 SAF 사용 의무화 등 국제적 환경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2017년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 최초로 시카고-인천 노선을 SAF 혼합 항공유로 운항했다.
2024년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일부 상용 운항 노선에 국산 SAF를 처음 혼합한 데 이어 김포국제공항으로 사용편을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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