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67.16
(56.54
1.38%)
코스닥
937.34
(2.70
0.2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민관 합동 'K-소상공인 프로젝트' 가동 [뉴스+현장]

장슬기 기자

입력 2025-12-12 14:58  

    한경협, '강한 소상공인 상생ON페어' 개최
    한국경제인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K-소상공인 프로젝트인 '강한 소상공인 상생ON페어(WE! Partners Fair)'를 11~12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소상공인 역량 강화와 디지털 전환, 글로벌 진출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소상공인' 성장 기반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네이버·카카오·아마존과 쇼피 등 주요 글로벌 플랫폼 기업이 참여해 소상공인 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성장사다리' 역할을 수행한다.

    행사 첫날 기념행사로 열린 'WE! 파트너스 타운홀 서밋'에서는 한경협, 중기부, 플랫폼사, 소상공인 대표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해 소상공인의 미래 전략과 상생 비전을 논의했다.

    류진 한경협 회장은 "소상공인은 국가경제의 뿌리이자 미래의 중견·대기업으로 성장할 주역으로, 정부와 경제계가 함께 책임감을 갖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온라인 기반 매출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소상공인들이 플랫폼 수수료·광고비 부담, AI 기술 활용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정부와 플랫폼 기업이 지혜를 모아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오늘 논의된 과제들은 결국 현장에서 실현돼야 소상공인의 성장이 체감될 것"이라며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서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실질적인 솔루션과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업계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FINCA'를 운영하고 있는 김주선 ㈜원인어헌드레드 대표는 "제품 아이디어와 기획력은 뛰어나지만, 브랜드가 성장할수록 재고·수요 예측·생산 계획 등을 수기로 처리해야 하는 현실적한계에 부딪힌다"며 "디지털 전환을 위한 시스템 구축 초기비용이 너무 커 소상공인들이 체계적 자료 관리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하기 어려운 만큼, 초기 단계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상취재 양진성, 영상편집 정지윤


    땅콩 F&B 전문가 송찬영 ㈜반석산업 대표는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상품 등록, 번역, 광고 콘텐츠 제작 등을 모두 외부 전문가에 의존해야 해 비용과 시간이 크게 부담된다"며 AI 기반 마케팅과 번역, 콘텐츠 제작 지원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온라인 판매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했다.

    실제 한경협이 타운홀 서밋 준비 과정에서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조사한 '소상공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정비 부담(43.4%)과 경쟁 심화(25.4%), 마케팅 어려움(17.1%)이 3대 경영 애로로 꼽혔다.

    한경협은 "이번 상생ON페어는 정부와 경제계, 대기업과 소상공인이 서로 힘을 합쳐 함께 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의미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의 글로벌 진출과 K-소상공인의 미래를 위한 사업에 진심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