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3,999.13
(91.46
2.24%)
코스닥
916.11
(22.72
2.42%)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제2회 신격호샤롯데문학상 시상식 성료…젊은 문학가들 격려

입력 2025-12-12 15:37  

    시·소설·수필 부문 대상, 여성민·장은진·송명화 수상…총상금 9천만 원 수상작 작품집 증정 이벤트…롯데재단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12월 말까지

    롯데장학재단(이사장 장혜선)은 11일(목) 서울 영등포구 롯데리테일아카데미에서 ‘제2회 신격호샤롯데문학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문학상은 시·소설·수필 3개 부문에서 수상자를 선정했으며, 부문별 대상에는 여성민 시인의 시집 『이별의 수비수들』(시), 장은진 작가의 장편소설 『부끄러움의 시대』(소설), 송명화 작가의 산문집 『나무의 응시, 풀의 주름』(수필)이 각각 선정됐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각 2,000만 원의 상금이, 최우수상 수상자 6명에게는 각 5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시 부문(부문명: 푸시킨 문학) 대상작인 여성민 시인의 『이별의 수비수들』은 이별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언어를 매만지는 시인의 기예가 시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독특한 미학적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평을 얻었다.

    소설 부문(부문명: 괴테 문학) 대상작 장은진의 『부끄러움의 시대』는 평생 호텔 일꾼으로 살아온 부모의 묵묵한 생애와 젊은 수제 우산 장인의 분투를 따뜻한 휴머니즘으로 감싸 안은 작품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필 부문(부문명: 피천득 문학) 대상작 송명화의 『나무의 응시, 풀의 주름』은 자연과 생명, 환경 문제에 천착하여 힐링의 주제를 생태적 상상력으로 형상화하며, 독자를 치유의 세계로 이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롯데장학재단 장혜선 이사장과 김홍정 심사위원장 등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와 수상자로 선정된 9명의 작가 전원이 참석했으며, 자문위원장인 나태주 시인은 축하 영상을 통해 시상식을 축하했다.

    롯데장학재단 장혜선 이사장은 “신격호샤롯데문학상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를 맞았다”며 “올해 335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수상하게 된 모든 분들께 축하의 마음을 전하며, 공모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는 특히 작년과 달리 젊은 작가들의 두드러진 활약이 돋보였다”며 “이들의 보여준 성과가 문학상을 제정한 취지와도 맞닿아 있어 더욱 의미 있게 느껴진다”고 밝혔다.

    또한 “신격호샤롯데문학상은 故 신격호 명예회장의 문학 사랑을 기리는 동시에, 어려워지는 한국 문학 환경 속에서 젊은 작가 발굴과 차세대 문학 지원의 기반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며 개최의 의미를 전했다.

    끝으로 장 이사장은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이번 공모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앞으로도 지속적인 창작 활동을 이어 가길 바라며, 내년에도 더 훌륭한 작품으로 다시 만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롯데장학재단이 여러분과 함께 한다는 사실도 기억해 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나태주 자문위원장은 “‘시작은 미약하나 나중은 창대하리라’는 말처럼, 신격호샤롯데문학상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3회, 4회로 이어져 더욱 확대되고 번창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시상식에서는 롯데장학재단의 예술가 자립 지원사업 장학생인 김준서 테너의 축하 공연과 수상자들의 사인 퍼포먼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한편, 수상작은 작품집으로 엮어 비매품으로 출간되며, 12월 15일부터 31일까지 약 2주간 롯데재단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작품집 증정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 전체 수상자 명단
    [시 부문 (푸시킨 문학)]
    - 대상: 여성민 시인 『이별의 수비수들』
    - 최우수상: 류성훈 시인 「웜홀」 / 우윤희 시인 「무각소녀」

    [설 부문 (괴테 문학)]
    - 대상: 장은진 작가 『부끄러움의 시대』
    - 최우수상: 정호재 작가 「잃어버린 우산들의 무덤」 / 류지연 작가 「냄새」

    [수필 부문 (피천득 문학)]
    - 대상: 송명화 작가 『나무의 응시, 풀의 주름』
    - 최우수상: 문경희 작가 「덧모」 / 박선령 작가 「거친 손」

    한국경제TV  사업2부  정성식  PD

     ssjeo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