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는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 동부에 6번째 매장인 ‘이마트 텡게르점’을 신규 개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마트 텡게르점은 신흥 소비상권이자 동부권 최대 교통 요충지인 드래곤 텡게르 버스터미널 1층에 2,545㎡(770평) 규모로 문을 연다.
지난 해 울란바토르 서부 드래곤터미널에 5호점을 선보인데 이어, 두 번째로 교통 허브 상권을 공략한 소형 포맷 점포 전략을 확대한 것이다. 드래곤 텡게르 버스터미널이 몽골 동부의 10여개 도시를 연결하는 만큼 안정적인 지역 고객 유입이 기대된다.
이번 6호점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 상품 비중을 기존 몽골 이마트 매장 대비 최대 2배까지 확대했다는 점이다.
‘노브랜드’를 120㎡(36평) 규모의 숍인숍으로 입구 전면에 배치하고, 스낵, 생활용품 등 약 800여 종의 인기 상품을 선보인다.
K-뷰티 수요에 맞춰 뷰티 특화존도 마련했다. 이마트가 LG생활건강과 협업한 스킨케어 브랜드 '글로우:업 바이 비욘드'부터 ‘이니스프리’, ‘토니모리’ 등 한국 인기 뷰티 브랜드 제품 470여종을 준비했다.
특히 델리, 베이커리 등으로 구성된 다이닝 존은 40m 규모로 대폭 강화했다. 김밥·족발·후라이드 치킨 등 K-푸드에 더해, 호쇼르·초이왕 등 몽골 현지식 메뉴까지 50여 종의 메뉴를구성했다.
몽골에서는 K-컬처가 급속도로 확산되며 음식, 뷰티, 생활용품 등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실제 올해 들어 지난 11월까지 몽골 지역 이마트 내 한국 브랜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이상 증가했다.
이마트는 23년부터 울란바토르 식품 가공공장을 본격 가동하며, 델리 상품의 맛과 품질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표준 레시피 기반 생산으로 맛과 신선도를 강화하고, 현지화된 메뉴 개발 투자도 확대 중이다.
강원도, 경상북도, 제주도 등 국내 지자체와 협업해 한국산 딸기, 감귤 등 농산물 팝업스토어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한편, 이마트는 2016년 몽골 기업 ‘알타이그룹’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몽골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매년 두 자리 수 성장세를 이어가며 9년 만에 매출이 14배 늘었다.
내년에도 신규 상권에 이마트를 추가 출점하고, 노브랜드 전문점, 로컬 상점과 협업한 노브랜드 존 등 새로운 포맷을 선보이며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강영석 이마트 해외사업담당은 “현지화된 상품 개발과 K-푸드, K-뷰티, 노브랜드까지 이마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해외 사업 확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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