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땀' 흘린 조윤선…"박 대통령 민주주의 철저한 분"(종합)

입력 2017-01-10 01:56   수정 2017-01-10 09:26

'진땀' 흘린 조윤선…"박 대통령 민주주의 철저한 분"(종합)

사과문에도 여야 공세 빗발치자 "명단 있었다고 판단" 존재 인정

이용주, 17차례 걸쳐 '리스트 존재' 추궁…김경진, 피의자 취조하듯 '호통'

증인 선서는 안해…"지난번 선서했고 위증혐의로 이미 고발"

(서울=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9일 열린 최순실 국정조사특위의 마지막 청문회에서 그야말로 '십자포화'를 맞았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 정송주·매주 대통령 미용사 자매,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 등 핵심증인들이 줄줄이 불출석한 가운데 사실상 유일한 표적이 됐다.

특히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 약 1만 명에게 정부 지원을 배제했다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이 사회적으로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국조특위의 모든 화력이 조 장관으로 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당초 조 장관은 이번 '결산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었다. '위증으로 고발된 상태이기 때문에 과거와 동일한 진술을 하면 반성의 기미 없는 진술이 될 우려가 있으며, 기존 증언과 다른 진술을 하면 기존 진술이 위증이 될 우려가 있다'며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국조특위는 이날 오전 조윤선 장관 등 불출석 증인 14명에게 동행명령장을 발부했고 결구 조 장관은 이날 오후 2시40분께 청문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조 장관은 출석 직후 나름의 '방어벽'을 치고 나왔다. 본격적인 심문에 앞서 김성태 위원장에게 사과발언 시간을 요청한 뒤 준비해온 사과문을 읽어내려간 것이다.


조 장관은 사과문을 통해 "문화예술정책의 주무 장관으로서 그간 논란이 되어온 블랙리스트 문제로 많은 문화예술인은 물론 국민께 심대한 고통과 실망을 야기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자리에서 일어나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이 같은 사과문도 국조특위 위원들의 송곳 같은 추궁의 날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특위 위원들은 앞다퉈 마이크를 잡자마자 조 장관을 향해 블랙리스트 관련 질문을 쏟아냈다.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은 5분간 무려 17차례에 걸쳐 조 장관에게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인정하느냐"고 추궁했다.

조 장관은 이 의원의 추궁이 계속되자 한숨을 내쉬거나 허탈한 웃음을 보이기도 했으나, 결국 "예술인들 지원을 배제하는 그런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며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사실상 인정했다.




다만, 블랙리스트를 직접 보지는 않았고 작성 경위나 전달 경위는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를 직접 본 적이 있느냐는 이만희 의원의 질문에 "저는 그런 문서를 전혀 본 적이 없다"며 "작성 경위나 전달 경위는 모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답변드릴 게 없다"고 말했다.

검찰 출신인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검사가 피의자를 취조하듯이 조 장관에게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게 된 시점을 밝히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조 장관이 즉답을 하지 않자 "리스트 존재를 장관으로서 어느 시점부터 알았냐고", "언제 어떻게 확인했냐고"라며 반말로 호통을 쳤다.

지난 총선 때 서울 서초갑 지역구 공천을 놓고 조 장관과 신경전을 벌인 이혜훈 의원 역시 조 장관을 향해 날을 세웠다.

이 의원은 "조 장관의 불출석 사유는 본인이 국정조사에서 거짓말한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밖에 안 된다"며 "사죄한다면서 전부 다 자기는 한 게 없다고 한다"고 몰아붙였다.

블랙리스트 사태의 책임을 지고 문화체육부 장관직을 사퇴하라는 요구도 나왔으나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에 관해서는 제 책임이 아닌데 은폐할 이유가 없다. 장관직을 부끄럽지 않게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조 장관은 "제가 관여하지 않았고 제가 몰랐다는 것은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며 "왜 특검에서 저를 빨리 소환해서 이런 사실관계를 밝히지 않는지 의아하다"며 특검 수사에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는 의사를 피력했다.

조 장관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는 과거 참모로서 여전한 충심을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박 대통령을 존경하느냐"고 묻자 조 장관은 "이런 일과 관련 없이 저에게 하셨던 말씀과 생각을 바탕으로 봤을 때 굉장히 좋은 생각들을 많이 하셨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이 "박 대통령이 민주주의에 대해 철저한 분이라고 보느냐"고 물은 데 대해서는 "민주주의가 철저한 분이라고 믿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조 장관은 지난해 11월 청문회에 출석했을 때 이미 증인 선서를 했고 위증 혐의로 고발된 상태라는 이유를 들어 이날 증인 선서에 응하지 않아 야당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기도 했다.

kind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