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정보당국, 플린 국가안보보좌관 러시아 연계의혹 조사"

입력 2017-01-23 15:21  

"美정보당국, 플린 국가안보보좌관 러시아 연계의혹 조사"

WSJ "주미 러시아대사 접촉 조사, 백악관 내부 인사로는 첫 사례"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미국 '트럼프 정부'에서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맡은 마이클 플린의 러시아 연계 의혹을 미 정보당국이 조사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 정보당국은 플린 안보보좌관이 지난달 29일 세르게이 키슬략 주미 러시아대사와 전화 통화를 한 것을 두고 조사를 펴고 있다.

지난달 29일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러시아의 '미국 대선개입' 해킹 사건의 보복조치로 외교관 무더기 추방 등의 대(對)러시아 제재를 발표한 날이다.

제재 발표 다음 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맞보복 조치를 내놓지 않았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푸틴의 처신을 공개 칭찬하면서 양국 관계 개선을 위한 모종의 접촉이 있지 않았냐는 의혹이 일었다.

플린 보좌관이 이전에 러시아 인사들과 접촉한 사항들도 조사 대상이다.

한 소식통은 조사의 초점이 플린과 러시아 관리 사이 이뤄진 접촉의 본질을 파악해 법 위반 사항인지를 결정하는데 맞춰져 있다고 설명했다.

WSJ는 "연방수사국(FBI)과 중앙정보국(CIA), 국가안보국(NSA), 재무부가 공동으로 트럼프 측근과 러시아 정부 인사들의 접촉을 조사하는 가운데 백악관 내부 인사로는 플린이 첫 조사 대상자가 됐다"고 전했다.

조사가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법 위반 증거가 나왔는지 등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WSJ은 설명했다.

미 상원 정보위원회도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사건을 다루면서 트럼프 측 인사들과 러시아 사이의 공모 의혹도 조사 대상에 올려놓았다.

트럼프 캠프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다 사임한 폴 매너포트도 러시아 연계 의혹으로 미 정보기관의 조사 대상에 오른 바 있다.

지난해 8월 미국 법무부와 산하 연방수사국(FBI)이 우크라이나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의 부패와 미국업체 간 연계 여부 수사에 착수하면서 매너포트의 로비회사 '디엠피(DMP) 인터내셔널'도 수사 대상에 포함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트럼프의 오랜 친구인 로저 스톤과 트럼프 캠프의 외교정책 고문 출신인 카터 페이지도 러시아 관련 의혹으로 조사 대상에 올라 있다.

WSJ은 조사 대상자들이 모두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면서 "정보기관의 조사는 좀처럼 공개적인 혐의 제기나 기소까지 이르지는 못한다"고 설명했다.




kong7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