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국회의원이 전한 설 민심…"반드시 정권교체"

입력 2017-01-30 10:38  

광주·전남 국회의원이 전한 설 민심…"반드시 정권교체"

"하루빨리 민생·서민경제 일으켜 세워 달라" 목소리도 커

(광주=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설 연휴 지역구를 찾아 민심을 살핀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이 최순실 게이트로 인한 국정혼란에 대한 분노와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지역민의 고민을 피부로 느꼈다.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고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한 서민경제도 살려 줄 것을 바라는 목소리가 컸다고 민심을 전했다.

광주·전남 18석 가운데 16석을 차지한 국민의당 의원들은 민생문제 해결, 정권교체를 최우선 과제로 삼으면서도 최근 지지율 하락을 걱정하며 국민의당 입지를 다시 세우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지역 국회의원이 단 1명뿐이지만 탄핵정국을 거치며 민주당 대선 주자들과 민주당 지지율이 경쟁정당을 앞서자 설 연휴 민심 챙기기에 더욱 공을 들였다.






여수가 지역구인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30일 "이번 설 연휴에 지역구에 가보니 어느 때보다 정치에 대한 관심이 컸고 탄핵과 정권교체에 대한 걱정과 열망이 매우 높았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반드시 정권교체를 해야 하지만 文은 싫고 安은 부족한 거 같고 그 사이에서 국민의당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주셨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광주시당 위원장인 권은희(광주 광산을) 의원은 "국민의당과 민주당 두 야당이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길 바라는 기대가 컸다"며 "지난 대선에서 安의 양보가 있었으니 이번에도 두 사람이 합의해 정권교체가 확실한 사람으로 서로 합의했으면 좋겠다는 얘기도 많았다"고 전했다

같은 당 소속으로 국회 산업통자원위원장인 장병완(광주 동구남 갑)은 "호남지역을 진정으로 생각하고 챙길 수 있는 사람에게 표를 몰아주겠다는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강했다"며 "연립 공동정부라도 좋으니 꼭 정권교체를 이루고, 이를 계기로 지역 경제도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이 이번 설 민심의 핵심이다"고 설명했다.

김동철(광주 광산갑) 의원은 "호남에서 민주당과 文 지지율이 상승하기는 했지만 아직도 호남은 국민의당과 安에 대해 기대를 하고 있었다"며 "국민의당이 야권 대통합과 개헌을 주도하고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면 결국 호남은 국민의당에 지지를 보낼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현재의 정당지지도나 후보지지율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신뢰하지 않는 목소리도 있다고 전했다.

송기석(광주 서구갑) 의원은 "정당별 후보자에 대한 여론조사가 과연 맞는지 의심하시는 분들도 많았다"며 "정당별로 대선 후보가 정해지면 결과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는 분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제3지대론에 대한 지역민의 우려와 의구심도 전했다.

정인화(광양·구례·곡성)의원은 "제3지대론에 대해 설명하면 지역주민들이 과연 그게 가능하겠냐는 반응이 대부분이었지만 국민의당을 확장하려면 판을 키워야 하고 방법으로는 제3지대론 밖에 없다고 설명하면 대부분 이해를 해주신다"고 설명했다.

끝 모를 경기불황과 무너진 서민경제에 대한 불안감과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에 대한 걱정도 전했다.

설 연휴를 앞두고 열흘간 50여곳에서 의정보고회를 하며 식당과 점포에서 지역민심을 들었다는 최경환(광주 북구을) 의원은 "매출이 줄고, 손님이 아예 없다 경기가 단순히 심각한 상황이 아니다"며 "특히 우리 정부가 아무것도 못 해 대책이 없다는 자영업자들의 호소가 가장 많았다"고 말했다.

목포가 지역구인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매주 지역구를 찾지만 이번 명절 연휴 귀향하지 않고 페이스북으로 설 인사를 대신했다.

박 대표는 "10년 만에 명절에 귀향 활동하지 않고 연휴기간 몇 분과 만난다"며 "대선 정국이 불투명하지만 탄핵도 개혁입법도 대선을 위한 빅텐트도 부지런히 준비한다"며 정권교체를 위해 모두 나서자고 제안했다.






광주·전남 국회의원 중 유일한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개호(담양·함평·영광·장성) 전남도당 위원장은 "야권 대통합을 바라는 지역민의 열망이 어느 때보다 컸다"고 설 민심을 전했다.

이 위원장은 "어디를 가더라도 민생안정과 정권교체 두 가지가 최대 화두였다"며 "반문정서도 총선 때보다 많이 옅어졌고 야권 대통합을 통해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뤄야 한다는 열망이 가득했다"고 말했다.

b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