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퇴임 열흘 만에 시카고 지방선거 '훈수' 논란

입력 2017-01-31 10:09  

오바마, 퇴임 열흘 만에 시카고 지방선거 '훈수' 논란

(시카고=연합뉴스) 김 현 통신원 =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퇴임 열흘 만에 '정치적 고향' 시카고 지방선거에 '훈수'를 두고 나서 논란이 일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30일(이하 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시카고 시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절친'의 아내 소피아 킹(50·민주)을 공개 지지했다.

킹은 오바마 부부의 오랜 친구인 앨런 킹의 아내로, 오바마 행정부 초대 백악관 비서실장을 지낸 람 이매뉴얼 시카고 시장이 작년 4월 공석이 된 시카고 4지구 시의원 임시대행에 지명했다. 킹은 교육사무관으로 일했고, 2008년 오바마 대선 캠페인을 도왔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킹의 선거 본부 측이 배포한 성명서에서 "(아내) 미셸과 나는 소피아를 지역사회 개선을 위해 헌신하는 리더로 생각해왔다. 소피아는 지역 공동체와 학교를 더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시카고 시와 4지구가 필요로 하는 리더"라고 강조했다.

시카고 트리뷴은 자금모금 면에서 여타 후보를 크게 앞서고 있는 킹이 오바마 지원사격으로 캠페인에 탄력을 얻었다고 전했다.

오바마 자택 소재지인 켄우드 지구와 시카고대학이 있는 하이드파크 지구, 대통령 기념관 '오바마 센터'가 들어설 잭슨공원 일대 등이 속한 시카고 4지구 시의원 보궐선거에는 현재 총 5명의 후보가 나서 경합을 벌이고 있다. 당선자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 2년이다.

킹의 경쟁 후보 중 한 명인 그레고리 실 리빙스턴 목사(무소속)는 "유권자들이직접 판단하고 투표할 수 있도록 오바마 같은 거물 정치인이 지방선거에까지 개입하지 않기 바란다"며"고 당부했다.

오바마는 대통령 재임 기간부터 시카고와 일리노이 지방선거에 잦은 입김을 행사했다.

작년 3월 실시된 일리노이 주의회 하원의원 선거 민주당 경선 당시에는 현직 켄 던킨 낙선 운동을 벌여 경쟁자 줄리아나 스트래튼을 자리에 앉혔다.

던킨 전 의원은 일리노이 주 정부가 민주·공화 양당 정치인들의 힘겨루기로 예산 파행을 겪고 있는 와중에 공화당 소속 브루스 라우너 주지사가 발의한 일련의 주요 법안에 '초당적 지지'를 표했다가 민주계 동료들의 '미움'을 샀다.

한편, 오바마는 이날 별도 성명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 7개국 입국금지 행정명령에 대한 반대 입장도 밝혔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작년 11월 대선 후 "퇴임 이후에도 필요하다면 정치적 목소리를 내겠다"며 전임 조지 W.부시·빌 클린턴 등과 다른 행보를 보일 계획을 시사한 바 있다.





chicagor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