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 공산정권 붕괴 28년만에 최대 규모 '반부패' 시위

입력 2017-02-02 10:32  

루마니아, 공산정권 붕괴 28년만에 최대 규모 '반부패' 시위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루마니아에서 1일(현지시간) 지난 1989년 공산정권 붕괴 이래 최대 규모의 인파가 참여한 반(反)부패 시위가 벌어졌다고 AFP통신과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루마니아 정부는 전날 밤 징역 5년 이내의 기결수와 직권남용에 다른 국고 손실액이 20만 레이(5천500만 원) 미만인 부패 사범을 대거 사면하는 긴급명령을 발령했다.

이에 정부의 사면명령에 반대하는 루마니아인 수만 명이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틀째 수도 부쿠레슈티에서 항의 시위에 나섰다.

루마니아 현지 언론은 이날 시위에 참가한 인원이 최소 10만 명에 달한다며 이는 지난 1989년 공산정권 붕괴 이래 최대 규모라고 전했다.

시위대는 '도둑들', '정부는 물러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정부청사를 지키고 있던 경찰을 상대로 폭죽과 연막탄을 던졌고, 경찰도 수류탄 등으로 맞대응하며 시위를 진압했다.

작년 12월 총선에서 승리한 중도좌파성향 사회민주당(PSD) 연정은 집권하자마자 교도소의 과밀 수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사면안을 추진했다.






하지만 루마니아 국민은 이러한 사면 조치가 현 정부 '실세'로 불리는 리비우 드라그네아 PSD 대표 등 부패 정치인을 구제하기 위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투표 조작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은 드라그네아 대표는 집행유예 상태에 있어 작년 총선에서 승리하고도 법률에 따라 총리직을 맡지 못했다.

그는 지난 2006∼2012년 루마니아 텔레오르만 의회 의장 재임 당시 직권 남용 혐의로도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사면명령에 대한 국민의 반발이 거제시자 루마니아 최고사법위원회는 만장일치로 이 긴급명령을 헌법재판소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사면명령의 효력을 막기 위한 마지막 법적 수단이라고 NYT는 전했다.

루마니아는 지난 2015년 탈세와 돈세탁 혐의로 기소된 빅토르 폰타 전 총리를 낙마시키는 등 지도층의 부패 근절에 앞장서온 유럽 국가였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