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여론조사와 경선 달라…총선과 美대선때도 안맞았다"(종합)

입력 2017-02-11 21:30  

이재명 "여론조사와 경선 달라…총선과 美대선때도 안맞았다"(종합)

文 겨냥 "사드 태도 안바꾼다…마음에 없는 일 하며 대통령 할 생각 없어"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11일 최근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하향 정체를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 "여론조사와 경선은 다르다"며 "경선은 적극적인 행동가들이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 방송에서 지난 2012년 통합민주당 경선 당시 문 전 대표가 선거인단 중 투표에 실제 참여한 약 60만명의 과반인 30여만명을 얻어 후보가 됐다며 "인구 5천100만 중 30만∼50만, 많이 잡아 100만명 정도만 찍으면 후보가 된다. 제 지지율이 8∼10% 사이인데, 이중 극히 일부만 찍으면 된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경선은 될 것 같은 사람이 아니라 꼭 돼야 하는 사람을 찍는다. 여론조사에 너무 연연하지 말자"며 "사실 여론조사는 20대 총선과 미국 경선·대선에서 전혀 안 맞았다. 자신감을 갖자"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시장 측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 시장의 라이브방송에 동시접속자만 5천명이 몰렸고 조회수 28만건, 공유 2천400건, '좋아요' 1만7천건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 시장은 "제가 방송에 누구처럼 많이 나가고 태도를 바꾸면 바로 1등을 할 것이겠지만 제가 그래야 되겠느냐"며 "저는 지위를 탐하기 위해 무엇을 해본 적이 없다. 내 마음에 없는 일을 해가면서 대통령을 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상황에 따라 제 태도를 바꾸지 않았다. 저는 원고 없이 이야기할 수 있다. 어떤 상황에 질문을 받아도 걱정이 없다. 남이 써준 원고를 읽는 게 아니라 내 마음에 있는 이야기를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대선 선두주자인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과 관련해 입장을 바꾼게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을 감안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 시장은 재벌개혁 정책과 관련해선 "재벌을 없애자는 게 아니다. 재벌체제를 해체해서 정상적이고 착한 재벌기업을 만들어주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이 시장은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리코법(RICO act), 일명 '이재명 대청소법'으로 삼성 이재용 등 재벌가와 최순실 박근혜 등 범죄자들이 취득한 범죄수익을 반드시 전액 환수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뇌물공여 등 범죄행위로부터 얻은 범죄수익을 끝까지 추적 환수하게 할 것"이라면서 "전두환 등 과거 범죄행위로 부당이익을 얻은 자들의 재산도 환수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시장 측은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 9일 출범한 후원회에 암투병 환자와 폐업 조선소 노동자, 노무현재단 후원자인 50대 '노사모' 회원, 통영에서 굴을 판매하는 시민 등 다양한 '흙수저·무(無)수저'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시장 측 관계자는 "미국과 영국, 캐나다 등 다양한 나라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국민의 후원 문의도 상당하다"며 "대한민국의 적폐청산과 공정국가 건설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참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d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