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범, 포스코에 임원 퇴출 지시…권오준 "조치하겠다"

입력 2017-02-12 08:07  

안종범, 포스코에 임원 퇴출 지시…권오준 "조치하겠다"

'참여정부 靑 근무' 이력 임원 2명 퇴사 동향 安에 보고

특검, '물갈이 인사' 안종범 '주문'-권오준 '실행' 의심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전명훈 기자 =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게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근무 이력을 가진 임원들의 퇴직 인사조치 동향을 상세히 보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현 정부와 코드가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청와대가 민간 기업에 특정 인물의 배제 인사를 주문하고, 최고경영자가 직접 조치 결과를 챙긴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12일 연합뉴스가 확보한 권 회장과 안종범 당시 경제수석의 문자 메시지 송수신 내용을 보면, 권 회장은 2015년 8월 말 안 전 수석에게 "강모 박사는 9월 1일부로 사직하며, 민모 박사는 다음 정기인사 시 조치하겠습니다"라고 보고했다.

권 회장이 언급한 강 박사는 포스코경영연구원 대표이사 소장을 역임하고 이 연구원의 전문임원(부사장급)으로 재직하던 인사다. 민 박사는 같은 연구원 상무로 재직 중이었다.

이들은 참여정부 시절 각각 청와대 혁신관리비서관과 업무혁신비서관을 지낸 공통된 이력이 있다. 민 박사는 청와대 재직 당시 업무관리시스템인 이지원(e-知園) 시스템 개발을 주도한 인사로 알려졌다.

권 회장이 안 전 수석에게 보고한 대로 강 박사는 그해 9월 1일 사직했고, 민 박사는 이듬해 초 정기인사 때 연구원을 떠났다.

실제로 이들이 권 회장이 언급한 시기에 사직한 점에 비춰보면 안 전 수석이 이들의 실명을 들어 포스코에 '물갈이 인사'를 종용했을 가능성이 의심된다.

권 회장은 '조치하겠습니다'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안 전 수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응했다고 검찰과 특검 수사팀은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권 회장은 청와대 측이 특정 인사의 채용을 요구했을 때도 안 전 수석에게 적극적으로 동향을 보고했다.

2015년 5월 박 대통령이 "유능한 홍보 인재가 있는데 포스코 권 회장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하자 안 전 수석은 권 회장에게 인사청탁을 했고, 포스코는 그를 전무급 임원으로 채용했다.


이 밖에도 권 회장은 옛 포스코 계열 광고사 '포레카 강탈'에 관여한 혐의(강요미수)로 기소된 김영수 전 포레카 대표의 인사 상황도 안 전 수석에게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포레카는 최순실씨와 차은택씨가 강탈하려다 미수에 그친 회사다.

박영수 특검팀은 박 대통령과 최씨의 광범위한 이권 개입 과정을 수사하면서 포스코 등 삼성을 제외한 다른 대기업으로도 수사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