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장 마리 르펜 '혐오발언' 입건…극우 대선주자 딸 발목 잡나?

입력 2017-02-13 15:58  

佛 장 마리 르펜 '혐오발언' 입건…극우 대선주자 딸 발목 잡나?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프랑스의 유력 대선주자인 마린 르펜 국민전선(FN) 대표의 아버지이자 FN 창립자인 장 마리 르펜이 반유대주의 혐오 발언을 한 혐의로 기소됐다고 1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가 보도했다.

장 마리 르펜의 발언은 2014년 6월 그가 FN 웹사이트에 게재한 영상에 나와 있다. 그는 격분한 모습으로 팝 가수 마돈나와 프랑스 가수 야니크 노아, 파트리크 브뤼엘 등 자신을 비판한 유명 인사들을 비난했다.

특히 유대인인 브뤼엘에 대해 '한 화덕 분량의 빵(fournee)'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브뤼엘은) 우리가 다음번에 해치울 한 화덕 분량 빵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비아냥거렸다.

프랑스 당국은 그가 화덕을 뜻하는 'four'라는 단어를 사용한 데 주목하고 있다.

프랑스의 인종 차별 반대 시민단체는 장 마리 르펜이 나치의 가스실을 암시하는 표현을 사용해 브뤼엘을 비하했다면서, 반유대적인 더러운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브뤼엘은 트위터에 "르펜이 다시 공격하고 있다"면서 "그는 자신과 FN의 진짜 얼굴을 우리에게 상기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라고 적은 뒤 '외국인혐오' '인종차별주의자' '반유대주의자' '메스꺼움'과 같은 해시태그를 함께 올렸다.

장 마리 르펜은 논란이 일자 '한 오븐 분량의 빵'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정적이나 얼간이를 뜻했을 뿐 반유대주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이전에도 인종 혐오 발언으로 유죄 판결까지 받은 그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는 잦아들지 않고 있다. 그는 나치의 유대인대학살(홀로코스트)를 역사의 일부일 뿐이라고 말해 당 이미지를 완화하려는 딸 마린 르펜과 치열한 설전 끝에 쫓겨난 경험이 있다.

마린 르펜은 이후 아버지와 거리를 두며 정치 보폭을 넓히고 있다. 최근에는 극우·보수 진영의 지지를 토대로 오는 4∼5월 예정된 대선 유력 주자로 승승장구하고 있다.

하지만 장 마리 르펜의 혐오 발언으로 결국 '원조 극우' 아버지에게 발목을 잡히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장 마리 르펜은 지난해 언론 인터뷰에서 딸의 낙선을 예언하기도 했다.

그는 "진지하고 슬프게 말하는데, 화해하려는 노력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FN 대표는 결선투표에서 떨어질 것이며 어쩌면 1차 투표에서 낙마할 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gogog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