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영장 재청구에 재계 불만…"왜 우리가 타깃"

입력 2017-02-14 18:53   수정 2017-02-14 19:00

이재용 영장 재청구에 재계 불만…"왜 우리가 타깃"



(서울=연합뉴스) 재계팀 =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14일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하자 재계는 "박근혜 대통령이 아닌 우리가 왜 타깃이냐"며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대기업의 관계자는 이날 "특검은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씨를 중심으로 한 국정농단 비리 의혹을 파헤치는 게 존재 이유"라며 "지난번에 구속영장이 기각됐는데 이번에 다시 청구를 한다는 것은 특검팀의 오기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특검이 기업인, 특히 삼성그룹을 대상으로 끝까지 몰아붙이는 모양새인데 정말 아쉽다"고 덧붙였다.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서 기업인은 피해자가 될 수 밖에 없었다"며 "이런 점을 고려해 법원이 신중하게 판단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삼성의 경영활동에 비상이 걸리면서 우리나라 경제 전체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경총 관계자는 "삼성이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기업인데 이번 사태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너무 크다"며 "총수 공백은 경영활동에 큰 지장을 주고 심각한 기업 브랜드 가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도주나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다면 구속 수사는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태가 계속 되니까 삼성이 인사를 비롯해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전혀 못하고 있지 않느냐"며 "하루 빨리 삼성이 경영활동에 매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다른 경제단체 관계자는 "기업의 모든 이슈가 정치에 함몰되면서 기업 관련 활동 대부분이 외면받거나 무시되는 상황"이라며 "삼성의 리스크가 국가경제 전체의 리스크로 옮겨가지 않도록 법원이 신속하고 현명하게 결정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다음 수사 대상으로 거론되던 SK·롯데·CJ 등 다른 대기업은 "특별하게 코멘트할 게 없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이며 긴장한 채 특검의 수사 동향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특검이 이날 "남은 수사기간을 고려할 때 다른 대기업 수사는 진행하기 어렵다"고 밝혔지만 수사 기간을 연장한 뒤 다른 기업 수사를 본격화할 가능성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롯데는 최 씨 측 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송금했다가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에 돌려받아 면세점 사업 등 현안에서 선처를 바라고 자금을 제공한 게 아니냐는 의심을 샀다.

SK와 CJ는 각각 최태원 회장과 이재현 회장의 사면을 바라고 자금을 제공하거나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c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