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화장품 수출액 5조원 육박…중화권 비중 최대

입력 2017-02-22 06:00  

작년 화장품 수출액 5조원 육박…중화권 비중 최대

수출 전년 대비 44% 증가, 무역흑자 3조원 돌파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전세계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작년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이 크게 증가해 5조 원에 육박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對)중화권 수출을 중심으로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화장품 무역흑자도 3조 원을 넘어섰다.

22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6년 화장품산업 수출실적 통계(추계)' 자료에 따르면 작년 화장품 수출액은 41억8천330만 달러(4조7천899억 원)로 전년보다 43.7% 증가했다.

이는 7년 전인 2009년의 4억5천115만 달러(5천166억 원)와 비교하면 거의 10배 수준이다.

전년 대비 수출액 증가율은 2013년 25.9%, 2014년 52.2%, 2015년 55.3%로 점점 높아지다가 작년에는 소폭 감소했다.

작년 화장품 수입액은 14억3천315만 달러(1조6천410억 원)로 전년보다 2.58% 증가하는 데 그쳐 화장품 무역수지는 27억5천15만 달러(3조1천489억원) 흑자였다.

한국이 화장품을 가장 많이 수출하는 무역 상대국은 중국이다. 작년 중국 상대 화장품 수출액은 15억7천27만 달러(1조7천980억원)로, 비중이 37.5%에 이르렀다.

다만 한국과 중국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 있어 앞으로 대중국 화장품 수출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수출 대상 국가는 홍콩(29.8%), 미국(8.3%), 일본(4.4%), 대만(3.3%), 싱가포르(2.2%), 베트남(1.7%), 말레이시아(1.5%), 러시아(1.1%) 순이었다.

보건복지부는 화장품이 주요 수출산업으로 자리 잡도록 하기 위해 최근 수년간 노력을 기울여 왔다.

복지부는 올해 10여개 중소기업을 선발해 중국 심양, 충칭에서 제품을 판매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기업이 중국의 화장품 규제 변동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중국 시장과 관련한 현지 보도 등을 실시간으로 번역해 제공하는 정보 포털 '올코스' 홈페이지(www.allcos.biz)를 운영한다.

이와 함께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등 대도시 거주자의 피부특성을 조사해 화장품 기업에 제공하고, 유망 신소재와 신기술 개발을 위해 20개 연구과제에 51억원을 지원한다.






[표] 2016년 화장품 수출입 실적



(단위: 천달러, %)

┌──────┬─────────────┬──────────┬─────┐

│연도│ 수출 │수입│ 무역수지 │

│├──────┬──────┼─────┬────┤ │

││ 수출금액 │ 전년대비 │ 수입금액 │전년대비│ │

│││ 증감률 │ │ 증감률 │ │

├──────┼──────┼──────┼─────┼────┼─────┤

│ 2009년 │ 451,152│17.8│ 859,175│ △0.1 │△408,023 │

││││ ││ │

├──────┼──────┼──────┼─────┼────┼─────┤

│ 2010년 │ 791,399│75.4│ 1,032,429│ 20.2 │△241,030 │

││││ ││ │

├──────┼──────┼──────┼─────┼────┼─────┤

│ 2011년 │ 813,978│2.9 │ 1,203,465│ 16.6 │△389,487 │

││││ ││ │

├──────┼──────┼──────┼─────┼────┼─────┤

│ 2012년 │ 977,866│20.1│ 1,239,181│ 3.0 │△261,315 │

││││ ││ │

├──────┼──────┼──────┼─────┼────┼─────┤

│ 2013년 │ 1,231,289│25.9│ 1,275,188│ 2.9 │ △43,899 │

││││ ││ │

├──────┼──────┼──────┼─────┼────┼─────┤

│ 2014년 │ 1,873,534│52.2│ 1,386,340│ 8.7 │ 487,194 │

││││ ││ │

├──────┼──────┼──────┼─────┼────┼─────┤

│ 2015년 │ 2,910,100│55.3│ 1,397,155│ 0.8 │1,512,945 │

││││ ││ │

├──────┼──────┼──────┼─────┼────┼─────┤

│2016년(추계)│ 4,183,303│43.7│ 1,433,152│ 2.58 │2,750,151 │

││││ ││ │

└──────┴──────┴──────┴─────┴────┴─────┘



[표] 2016년 화장품 주요 수출대상국



(단위: 천달러, %)

┌──┬───────────┬───────────┬──────────┐

│순위│2014년│2015년│ 2016년 │

│├───┬───┬───┼───┬───┬───┼───┬───┬──┤

││국가명│ 금액 │점유율│국가명│ 금액 │점유율│국가명│ 금액 │점유│

││ │ │ │ │ │ │ │ │ 율 │

├──┼───┼───┼───┼───┼───┼───┼───┼───┼──┤

│ 1 │ 중국 │581,70│ 31.0 │ 중국 │1,172,│ 40.3 │ 중국 │1,570,│37.5│

││ │ 8 │ │ │ 166 │ │ │ 272 ││

├──┼───┼───┼───┼───┼───┼───┼───┼───┼──┤

│ 2 │ 홍콩 │410,75│ 21.9 │ 홍콩 │687,20│ 23.6 │ 홍콩 │1,248,│29.8│

││ │ 2 │ │ │ 0 │ │ │ 250 ││

├──┼───┼───┼───┼───┼───┼───┼───┼───┼──┤

│ 3 │ 일본 │154,13│ 8.2 │ 미국 │238,08│ 8.2 │ 미국 │346,96│8.3 │

││ │ 0 │ │ │ 4 │ │ │ 3 ││

├──┼───┼───┼───┼───┼───┼───┼───┼───┼──┤

│ 4 │ 미국 │144,72│ 7.7 │ 대만 │139,41│ 4.8 │ 일본 │182,64│4.4 │

││ │ 7 │ │ │ 9 │ │ │ 7 ││

├──┼───┼───┼───┼───┼───┼───┼───┼───┼──┤

│ 5 │ 대만 │125,20│ 6.7 │ 일본 │137,78│ 4.7 │ 대만 │135,98│3.3 │

││ │ 1 │ │ │ 8 │ │ │ 5 ││

├──┼───┼───┼───┼───┼───┼───┼───┼───┼──┤

│ 6 │ 태국 │86,982│ 4.6 │ 태국 │93,321│ 3.2 │ 태국 │118,39│2.8 │

││ │ │ │ │ │ │ │ 6 ││

├──┼───┼───┼───┼───┼───┼───┼───┼───┼──┤

│ 7 │싱가포│47,945│ 2.6 │싱가포│65,737│ 2.3 │싱가포│93,884│2.2 │

││ 르 │ │ │ 르 │ │ │ 르 │ ││

├──┼───┼───┼───┼───┼───┼───┼───┼───┼──┤

│ 8 │말레이│44,941│ 2.4 │베트남│53,656│ 1.8 │베트남│71,389│1.7 │

││ 시아 │ │ │ │ │ │ │ ││

├──┼───┼───┼───┼───┼───┼───┼───┼───┼──┤

│ 9 │베트남│43,896│ 2.3 │말레이│47,989│ 1.6 │말레이│60,938│1.5 │

││ │ │ │ 시아 │ │ │ 시아 │ ││

├──┼───┼───┼───┼───┼───┼───┼───┼───┼──┤

│ 10 │러시아│37,628│ 2.0 │러시아│35,591│ 1.2 │러시아│47,817│1.1 │

├──┼───┼───┼───┼───┼───┼───┼───┼───┼──┤

││ 총계 │1,873,│100.0 │ 총계 │2,910,│100.0 │ 총계 │4,183,│100.│

││(124개│ 534 │ │(125개│ 100 │ │(122개│ 303 │ 0 │

││ 국) │ │ │ 국) │ │ │ 국) │ ││

└──┴───┴───┴───┴───┴───┴───┴───┴───┴──┘

※ 출처:관세청,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2017년 1월, 우리나라 화장품 분류 기준 적용)

※ '△'는 적자 혹은 '마이너스'(-)를 의미함

withwit@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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