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미사일 도발, 한중 '사드갈등' 고조 시점 노렸나

입력 2017-03-06 11:27   수정 2017-03-06 11:55

北미사일 도발, 한중 '사드갈등' 고조 시점 노렸나

中, 작년 사드배치 결정 이후에도 안보리 대응 '몽니'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북한의 6일 오전 탄도미사일 도발은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한중 간 긴장이 최고조에 이른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한 반발뿐만 아니라, 한·미와 중국이 사드 문제로 갈등을 빚어 국제사회의 대북 공조 체제가 상대적으로 이완된 상황도 노린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 7월 한국과 미국이 사드 배치 결정을 공식 발표한 직후에도 북한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7월9일), 노동·스커드 미사일(7월19일), 노동미사일(8월3일) 등을 연달아 발사한 바 있다.

실제로 당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무대에서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규탄성명 채택 등으로 대응하려던 미국 등의 시도가 중국의 '몽니' 때문에 번번이 무산됐다.

북한은 지난해 8월 3일 황해남도 은율군 일대에서 노동미사일 2발을 쏴 이 중 1발이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낙하했다.

이후 안보리에서는 미국 주도로 언론성명 채택이 추진됐지만, 중국이 성명에 한반도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문안을 넣자고 요구해 이사국들 간 합의가 불발됐다.

당시 중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응을 구실로 동북아에 새로운 탄도요격미사일 거점을 배치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의 문안을 요구한 것으로 서방 언론에 보도됐다.

최근 중국은 롯데가 사드 부지 제공을 결정한 뒤 한국에 노골적 경제보복을 가하고 있어 이번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에서도 미온적 태도를 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김정남 암살과 중국의 북한산 석탄 수입 중단 등으로 북·중 관계에도 악재가 불거진 상황이었지만, 양국은 지난달 28일∼이달 4일 리길성 외무성 부상의 방중을 계기로 전통 우호관계를 재확인했다.

다만 중국이 리 부상을 초청해 관계를 봉합한 직후에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이 중국의 '뒤통수'를 친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는 만큼 중국이 향후 어떻게 반응할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국은 북한의 각종 핵·미사일 도발에 "한반도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삼가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견지해오고 있다.

kimhyo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