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복합화력발전소 업무동 신축 추진…주민 반발

입력 2017-03-07 17:12  

분당복합화력발전소 업무동 신축 추진…주민 반발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경기도 성남시 분당복합화력발전소 업무동 신축을 두고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성남시 분당구는 한국남동발전이 신청한 분당동 분당복합화력발전소 내 업무동 신축 및 연료전지동 증설공사에 대한 건축허가를 지난 2월 내줬다.

1993년 준공한 기존 업무동 옆 1만1천409㎡ 부지에 지하 1층∼지상 8층 연면적 6만9천857㎡ 규모의 업무동을 신축하고 지난해 신축한 연료전지동을 연면적 1천194㎡에서 2천362㎡로 증설하는 사업이다.

연료전지는 수소를 산소와 화학반응시켜 연소과정 없이 전기를 생성해 신재생에너지로 꼽힌다.

연료전지동 증설은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확대하고자 500㎿ 이상 발전설비를 보유한 발전사업자에 총발전량의 4%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로 의무적으로 공급하게 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인근 분당동 주민들은 이번 공사가 남동발전이 추진하던 노후 발전설비 교체사업을 위한 사전 작업으로 보고 있다.

이들 주민은 2012년 남동발전이 노후 설비를 고효율 설비로 교체를 추진하자 반대해왔다.

이번에도 주민들은 가칭 '분당동주민권익위원회'를 구성하고 건축허가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5일에는 '남동발전 신증설 결사반대', '환경호르몬 주민 목숨 담보가 웬말이냐' 등이 적힌 현수막을 내걸었다.

주민들은 "지난 25년간 대기, 주거환경 피해를 걱정하며 생활해왔다"면서 "그러나 전기나 난방열 공급 혜택도 못 받고 부동산 가치만 하락했다"고 주장했다.

열병합발전소가 생산한 난방열은 지역난방공사를 통해 성남분당·용인수지·서울강남 16만5천여가구에 공급되나 정작 이웃한 분당동 단독·연립주택은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

정부 고시에 따라 집단에너지 공급대상에 제외된 탓이다.

앞서 분당구는 지난해 연료전지동 신축 허가 신청을 반려했다가 남동발전이 제기한 행정심판에서 져 허가를 내줬다.

한국남동발전 측은 "주민 요구를 다각도로 검토하고 주민과 대화로 대책을 논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열병합발전소는 천연가스(LNG)를 사용해 전력과 난방열을 생산하는 시설로 1993년 분당·일산신도시에 처음으로 건설됐다.


kt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