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CC 발주 급증…"현대重 최대 10억달러 수주 협상 중"

입력 2017-03-13 06:53  

VLCC 발주 급증…"현대重 최대 10억달러 수주 협상 중"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올해 들어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의 발주가 급증한 가운데 현대중공업이 최대 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는 총 2건의 VLCC 수주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조선·해운 분야 전문지 트레이드윈즈와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최근 홍콩 선사인 브라이트오일(Brightoil Petroleum) 및 싱가포르 선사 센텍 마린(Sentek Marine)과 VLCC 수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브라이트오일은 VLCC 5척의 발주와 함께 5척의 옵션 계약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납기는 2019년 중반부터 2020년까지 순차적으로 인도하는 일정이다.

선박 가격은 1척당 8천만 달러 안팎으로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브라이트오일은 2012년에도 현대중공업에 VLCC 5척을 발주한 바 있다.

이와함께 현대중공업은 싱가포르 선사인 센텍 마린과도 VLCC 수주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센텍 마린은 VLCC 2척의 발주를 계획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2건의 계약이 모두 성사된다면 현대중공업은 옵션 포함 총 12척의 VLCC를 수주하게 되며, 척당 8천만 달러로 계산할 경우 계약 규모는 약 9억6천만 달러 규모에 달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올해 1~2월에만 총 4척의 VLCC 수주 실적을 거뒀다.

지난 2월 중순 현대중공업은 그리스 선사 에네셀(Enesel)에서 30만DWT급 VLCC 2척을 약 1억6천400만 달러에 수주했다.

또 1월에는 올해 첫 수주로 탱커선사인 DHT 홀딩스로부터 31만9천DWT급 VLCC 2척의 계약을 따냈다.

VLCC 선종은 올해 들어 신조 문의와 발주가 작년보다 눈에 띄게 늘어났다.

이같은 유조선 발주 증가는 동남아 지역 정유공장 신규 가동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동남아 지역에 정유공장 건설이 늘고 있는데, 정유공장이 완공돼서 가동을 시작하면 원유를 공급할 유조선이 필요하므로 VLCC 위주로 발주가 이어지고 있다"며 "싱가포르와 동남아 지역 선사들은 실수요 물량을 발주하고 있고, 덩달아 그리스 선주들도 투기적으로 움직이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VLCC 선가의 하락세가 지속되는 것도 발주가 늘고 있는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최근 VLCC의 시세는 척당 8천100만 달러 수준으로 떨어졌으며, 8천만 달러에 못 미치는 가격으로도 계약이 이뤄지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yjkim8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