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 총리, 영국 파열음에 '브렉시트 홍보' 자치정부 투어

입력 2017-03-15 10:28  

메이 총리, 영국 파열음에 '브렉시트 홍보' 자치정부 투어

독립투표 요청 스코틀랜드에 "불확실성, 분열 일으킬 때 아냐"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절차에 공식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웨일스, 스코틀랜드, 북아일랜드 등 지방정부를 돌며 민심 달래기에 나선다고 14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메이 총리는 의회에서 "이달 말 (EU와의 결별협상 개시를 선언하는) 리스본 조약 50조를 작동시키기 전 거쳐야 할 수많은 과정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는 독립 주민투표 재실시를 요구한 니콜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앞서 스터전 수반은 영국 브렉시트 협상이 결론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2018년 가을과 2019년 봄 사이 투표를 원한다고 밝혔다.

메이 총리는 '통일 영국'을 강조하는 한편, 스터전 수반이 투표를 요구한 시기에 의문을 제기하는 등 각을 세웠다.

그는 "강력한 영국을 유지하기로 결심했다"며 "(스터전 수반은) 영국의 미래를 가지고 헌법 수준에서 게임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지금은 정치 게임을 하거나 불확실성, 분열을 일으킬 때가 아니다"라며 "나라를 한데 모으고, 영국 국민의 뜻을 받들어 그들을 위해 더 밝은 미래, 더 나은 영국을 만들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한 "EU와의 협상에서 스코틀랜드를 포함에 영국 전체를 대표할 것"이며 "스코틀랜드에 가장 중요한 단일 시장은 영국의 단일 시장"이라고 덧붙였다.

메이 총리의 한 측근은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협상을 본격 시작하는 3월 말을 기다리며, 이때까지 남은 2주의 시간을 영국 전역과 각 부문에서 더 나은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쏟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총리실 내부에서는 스터전 수반이 일부러 메이 총리가 받아들이지 않을 만한 시기로 투표 기간을 제시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2018년 가을∼2019년 봄은 EU와의 협상이 온전히 이뤄져 무역 협상안이 도출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메이 총리의 계획과 달리 브렉시트 협상이 오는 5월 말이나 6월 초로 예상보다 늦게 시작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gogog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