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7-03-16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美기준금리 0.25%p 인상…올해 2차례 추가인상 예고


미국 연방기금금리(기준금리)가 3개월 만에 0.25%포인트 인상됐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통화정책결정회의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5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정례회의에서 현재 0.50∼0.75%인 기준금리를 0.75∼1.00%로 0.25%포인트 올리는 금리 인상을 단행했다. 이번 금리 인상은 지난해 12월 0.25%포인트 인상 이후 꼭 3개월 만이자, 2008∼2009년 금융위기 사태 이후 2015년 12월 첫 금리 인상을 단행한 이래 3번째 인상조치이다.



전문보기: http://yna.kr/GORV4KZDAat





■ 옐런 "美경제 잘돌아가고 있다…3-4개월에 1번씩 금리인상 적절"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b) 의장은 15일(현지시간) 미국 경제가 호전되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향후 금리를 점진적으로 계속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옐런 의장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0.25%포인트 금리 인상 결정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옐런 의장은 금리 인상 결정 배경에 대해 한마디로 "이번 금리 인상의 간단한 메시지는 바로 미국 경제가 잘 돌아가고 있다는 것(The simple message is the economy is doing well)"이라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JORc4KnDAaz



■ [美 금리인상] 저신용자 80% 금리변동 위험 노출…가계부채관리 '비상'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1천300조원을 넘어선 가계부채에 또다시 비상이 걸렸다. 특히 대출금리가 높고 저신용·저소득층이 주로 이용하는 제2금융권 대출이 '뇌관'으로 꼽힌다. 지금처럼 경기 회복이 더딘 상황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 여파로 국내 시중금리까지 오르면 제2금융권 가계부채의 부실 위험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전문보기: http://yna.kr/74R34KeDA9I



■ 계란·닭고기 가격 재상승…무·당근·양배추는 평년의 170%



작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농식품 가격 '고공행진'이 멈추지 않고 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로 계란과 닭고기 가격이 안정되지 않고 있는 데다, 주요 채소와 고기 가격도 평년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일부 품목은 오히려 가격이 더 오르고 있어 당분간 먹을거리 물가 불안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H5Rb4KrDA9L



■ 현대상선, 최대 해운동맹 2M과 '전략적 협력' 체결



현대상선이 세계 최대 해운 얼라이언스인 2M과 전략적 협력계약을 체결했다.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15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소살리토의 카발로포인트롯지에서 2M 회원사인 머스크의 소렌 스코 최고경영자(CEO), MSC의 디에고 아폰테 CEO와 '2M+H(현대상선) 전략적 협력' 본계약에 서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NORG4KpDAaR



■ 美USTR대표 내정자 "韓,대표적 대미흑자국"…WSJ "한미FTA 위기"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로버트 라이시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 내정자가 한국과 멕시코를 미국의 교역국 가운데 대표적인 흑자국으로 지목했다. 라이시저 USTR 대표 내정자는 14일(현지시간) 미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미국의 교역국을 세 범주로 나눠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무역 격차와 자유무역협정(FTA) 상황을 근거로 분석한다면 세 가지 범주가 있을 것"이라며 한국과 멕시코를 대표적인 대미 무역 흑자국으로 꼽았다.



전문보기: http://yna.kr/a5RB4KIDA9D



■ 맑고 포근한 '봄날'…중부 오전 한때 미세먼지 '나쁨'



목요일인 16일 전국이 대체로 맑고 포근한 날씨를 보일 전망이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서울의 기온은 1.8도를 가리키고 있다. 이밖에 인천 1.8도, 강릉 영하 0.4도, 대전 영하 0.2도, 광주 1.9도, 대구 1.5도, 제주 5.7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10∼16도로 전날보다도 다소 올라 따뜻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TOR04KlDAac



■ 취업 원하는 일반고 재학생, 1학년부터 예비 직업교육 받는다



일반고 재학생도 원하는 경우 1학년 때부터 방과 후나 주말에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학생들이 적성에 맞게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예비 직업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2학년 이상학생을 위한 위탁 직업과정도 확대·개편한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직업교육이 강화되는 추세지만 지난해 일반고 졸업생 가운데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채 사회에 진출한 학생이 2만3천명에 이르는 것을 고려해 관련 프로그램을 더 확대하기로 했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전문보기: http://yna.kr/x3RE4K1DA9t



■ 7개 주요직업 신뢰도 교육자>종교인>언론인>법조인 순



우리나라 성인들은 7개 주요직업군 가운데 교육자를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종교인, 언론인, 법조인 순으로 신뢰도가 높았다. 정치인은 가장 점수가 낮았고 고위공직자, 경제인 등이 뒤를 이었다. 16일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따르면 지난해 6∼8월 전국 19세 이상 5천128명을 대상으로 정치인, 고위공직자, 경제인, 법조인, 언론인, 교육자, 종교인 등 7대 직업군에 대한 신뢰도를 5점 척도(매우 높다 5점·매우 낮다 1점)로 조사한 결과, 교사·교수 등 교육자가 평균 3.0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문보기: http://yna.kr/02R-4KRDA9O



■ 스타벅스 작년 매출 1조원 넘어…커피 전문점으로는 처음



스타벅스가 커피전문점 중에서는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1999년 이화여대 앞에 1호점을 내며 국내 시장에 진출한 지 17년 만이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해 매출이 1조28억원을 기록해 처음으로 1조원을 넘었다고 16일 밝혔다. 2015년 매출 7천739억원보다는 29.6% 늘어난 수치다.



전문보기: http://yna.kr/L4R64KNDA9Y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