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입력 2017-03-16 12: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 檢, SK 최고위 임원 3명 소환…박前대통령 '뇌물의혹' 겨냥


검찰이 16일 SK그룹 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등 전·현직 최고위 임원 3명을 전격 소환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소환을 앞두고 대기업 사이의 뇌물 수수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보인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김 전 의장과 김영태 전 커뮤니케이션위원장(부회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 등 SK그룹 전·현직 임원 3명을 이날 오전 소환해 조사 중이다.



전문보기: http://yna.kr/lRRJ4KeDAaC





■ "문재인 37.1%·안희정 16.8%·안철수 12.0%"<리얼미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불출마 선언 이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지지율 37%를 웃돌며 독주를 지속하는 가운데 안희정 충남지사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순으로 뒤를 이으며 오차범위 내에서 2위권을 놓고 치열한 다툼을 벌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16일 밝혔다. 자유한국당 후보로 출마할 것으로 보이는 홍준표 경남지사는 기존 황 권한대행 지지층으로부터 가장 많은 표를 흡수하며 지지율 7%선에 올랐다.



전문보기: http://yna.kr/JQRh4K.DAan



■ 중국발 크루즈선 한국 미경유 조치, 최소 6월말까지 지속될듯



중국이 주한미군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에 나선 가운데 중국발 크루즈선의 한국 미경유 조치가 최소한 6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내 크루즈 선사들은 지난 15일부로 오는 6월 말까지는 한국 경유편을 운영하지 않기로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zRRo4K.DAaa



■ '고마워요 옐런' 코스피, 2,150선 돌파…연중 최고치



미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점진적으로 인상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코스피가 16일 개장 직후 2,150선을 돌파하며 연중 최고가를 경신했다. 간밤 미국 증시도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기준금리를 공격적으로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안도감과 오랜만에 반등한 유가 덕분에 올랐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점진적 통화 완화 기조 재확인으로 불확실성이 해소되며 투자심리가 개선된 덕분이다.



전문보기: http://yna.kr/.QR-4K3DAap



■ 정부 "매주 가계부채 점검…이달 민생안정지원책 마련"



정부가 미국 금리 인상 후폭풍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매주 가계부채 동향 점검에 나선다. 정책서민자금 제도 개선 등 민생안정 지원방안을 이달 중 마련하고 자영업자 대출 지원대책도 상반기 중 발표한다. 정부는 16일 오전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영향과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전문보기: http://yna.kr/1PR.4KKDAa8



■ 美, 전략무기 출동시간 줄이고 종류는 늘린다



미군 당국은 전략무기의 한반도 출동시간을 더 단축하고, 투입하는 무기 종류를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대북 억지력 강화 방안을 수립해 우리 측에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복수의 정부 당국자들에 따르면 미국은 한반도에 전략무기를 출동시키는 의사 결정 및 출동시간 단축과 전개될 전략무기를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rSRT4KDDAaD



■ [보통사람 금융생활] 65.5%가 맞벌이…외벌이 하려면 월 400만원 이상 벌어야



기혼 가정 중 65.3%가 맞벌이를 하고 외벌이 가정은 34.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한은행이 16일 발표한 '2017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추가 이슈 분석'에 따르면 20대는 77.8%가 맞벌이였고 점점 맞벌이 비중이 줄어들어 50대 이상은 60.4%만 맞벌이였다. 맞벌이 가구의 평균 소득은 586만원으로 외벌이 가구 평균 소득(484만원) 보다 1.2배 많았다. 그러나 1인당 소득으로 보면 맞벌이 가구는 204만원에 불과해 외벌이 가구가 2.1배 많았다.



전문보기: http://yna.kr/.TRn4KPDAaG



■ 김관진-맥매스터 첫 회동…"북핵포기 실효적 대북압박 공조"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은 15일(현지시간)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중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함께 '실효적 대북 압박'을 가하는 데 공조하기로 했다. 김 안보실장은 이날 워싱턴 DC 백악관을 방문해 맥매스터 안보보좌관과 첫 회동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배석한 국가안보실 관계자가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NRQ4KWDAaP



■ 軍 '사드 레이더' 환경영향평가 착수…배치작업 가속



한미 양국 군 당국이 최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부지인 경북 성주골프장에서 환경영향평가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관계자는 16일 "성주골프장에서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현장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작년 12월 사드 부지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할 업체를 선정했다. 이 업체는 올해 1월부터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서류 준비작업을 해오다가 지난달 28일 국방부가 롯데로부터 성주골프장을 넘겨받은 직후 현장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rQRE4KkDAax



■ 네덜란드선 '트럼프' 안통했다…극우포퓰리즘 '찻잔속 태풍'



15일 실시된 네덜란드 총선 중간 개표결과 마르크 뤼테 총리가 이끄는 집권여당 자유민주당(VVD)이 전체 150석 가운데 32석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돼 상당한 격차로 제1당을 유지할 것으로 관측됐다. 또 '반(反) 유럽연합·반(反) 이슬람·반(反) 난민'을 내세워온 극우 정치인 헤이르트 빌더르스 대표가 이끄는 자유당(PVV)은 지난 선거보다 4석 늘어난 19석을 얻는 데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전문보기: http://yna.kr/0ORy4KuDAad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