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바른정당, 상주 국회의원 재보선 공천 신경전

입력 2017-03-23 11:44   수정 2017-03-23 16:55

한국당-바른정당, 상주 국회의원 재보선 공천 신경전

바른정당 "무공천 번복하고 친박 공천"…한국당 "특정인 의도하지 않아"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김동현 기자 = 보수진영 주도권을 놓고 다투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23일 경상북도 상주·군위·의성·청송 지역구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바른정당은 한국당이 당초 이 지역구 무공천 방침을 번복하고 친박(친박근혜) 후보를 내세웠다고 비판했고, 한국당은 여론의 요구대로 공정한 경선을 통해 공천했다고 반박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국당이 공천한 김재원 후보에 대해 "박근혜 정부에서 정무특별보좌관과 정무수석을 지낸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지난 4·13 총선에서 '대통령의 오른팔'이라는 구호까지 내건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오 대변인은 "국정농단 사태로 인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에도 불구하고 한국당이 여전히 친박 패권주의에서 한 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며 "지금이라도 김 전 의원의 공천을 철회하고 국민께 사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성태 사무총장도 중진의원·상임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무공천 하겠다던 한국당이 번복도 모자라 대놓고 친박 후보를 떡하니 공천했다"며 "애초부터 기대도 안 했지만, 혹시나 했던 국민과 유권자를 또다시 황당하게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김 사무총장은 "제 버릇 개 못 주는 친박의 낯두꺼움의 끝을 알 수 없다"며 "상주 유권자들이 자긍심을 걸고 표로 심판해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당초 한국당은 당 소속 김종태 전 의원이 부인의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자 '책임 정치' 차원에서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했으나 일주일 만에 번복했다.

한국당은 처음부터 김 후보를 염두에 두고 공천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상주·군위·의성·청송 지역구 공천이 논란이 되고 있다는 지적에 웃으면서 "논란이 되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정 원내대표는 "저희는 무공천 입장이었지만 경북 의원들의 총의가 공천을 해달라는 것이었다"며 "상주라는 지역을 우리 당이 공천을 안 한다는 것은 주민들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김 전 의원이 2번의 여론조사 경선에서 이겨 공천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하고서 "당에서 의도적으로 특정인을 놓고 공천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