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현장투표 유출 파문' 후폭풍…경선 시작부터 '덜커덩'(종합)

입력 2017-03-23 20:39   수정 2017-03-23 20:40

민주, '현장투표 유출 파문' 후폭풍…경선 시작부터 '덜커덩'(종합)

진상조사委 구성에도 '사후약방문' 논란…'괴문서? 사실?' 뒤숭숭

'비상사태' 각 캠프, 유출책임 공방…"조사결과 후 2차 파문" 진통예고

세월호 인양일 겹쳐…"판 깨거나 보이콧할 사안 아니다" 자제론도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김동호 박경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이 '현장투표 자료 유출 파문'으로 초반부터 덜컥거리고 있다.

당 선관위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형사고발 가능성도 언급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지만, 안희정 충남지사 측과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추미애 대표의 사과를 요구하는 등 반발이 계속되면서 논란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이 시장 측은 홍재형 당 선관위원장의 사퇴 카드도 접지 않았다.

여기에 각 캠프는 선거 공정성을 문제 삼으며 상대 캠프의 유출 가능성까지 언급하는 등 불신이 골이 깊어지고 있어 이후 경선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다만 안 지사와 이 시장 본인은 발언 수위를 조절하는 등 세월호 인양작업을 고려해 공세를 자제하자는 분위기도 감지됐다.

◇선관위 '근거 없는 자료' 라지만…安·李 측 "공정선거 훼손" 반발 = 민주당 선관위는 이날 오전 긴급회의를 열고서 즉각 진상조사위를 꾸려 사실 파악을 시작하고 범죄행위가 드러나면 형사고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자칫 민주당 경선이 휘청일 수 있는 상황에서 파문이 더 확산하기 전에 진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아울러 당 선관위는 "(유출 추정 자료는) 어깨너머로 본 정도의 의미이며 신뢰할 수 없는 자료"라면서 "이런 방식은 후보자들과 충분한 협의를 거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전 대표 캠프의 권혁기 부대변인은 입장문에서 "선거관리위원회 결정을 존중하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반면 이 시장 측 김병욱 대변인은 입장자료를 통해 "유출문건의 근거가 없고 진상조사에 착수하겠다는 선관위의 입장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도덕적 해이에 빠진 듯한 모습마저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 측은 홍 선관위원장의 사퇴와 철저한 진상조사를 거듭 촉구했다.

안 지사 측도 당 선관위에 수사 의뢰를 요구하며 추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 안 지사 측은 "조직적 움직임이 아니면 불가능하다고 보여진다"라며 문 전 대표 측이 유포 진원지라는 의혹의 시선도 거두지 않았다.

강훈식 대변인은 선거관리 공정성 논란과 관련, "대통령 선거에서 부재자 신고 투표를 한다고 했을 때 (군) 부대별 집계가 공개된다면 대선은 무산된다"며 "마찬가지로 공정성 훼손에 있어 심각한 사태"라고까지 했다.

또한 친문(친문재인)으로 분류되는 인사들이 투표결과에 대한 '문제의 글'을 지역위원장 단체카톡방에 잇따라 올렸다는 게 안 지사 측과 이 시장 측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당 선관위는 단체카톡방에 글을 올린 것으로 확인된 지역위원장 6명에 대한 후속조치를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태의 책임론을 놓고도 캠프 간 신경전도 벌어졌다. 문 전 대표 측은 애당초 보안 유지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안 지사 측과 이 시장 측이 현장투표의 즉각적 개표에 반대한 게 이번 사태의 근본적 단초를 제공했다고 반격에 나섰다.

문 전 대표도 이날 전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나고 보면 룰은 늘 아쉬움이 남는다. 개표 참관인들이 있어 결과가 조금씩은 유출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유출을 철저히 막을 작정이었으면 권역별 현장투표와 모아서 개표하든지, 개표를 먼저 한다면 그때그때 결과를 발표해서 경선 과정을 국민에게 당당하게 보여주고 이를 통해 경선을 더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게 필요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안 지사 측과 이 시장 측은 이번에 유출된 투표결과가 '사실'이라고 해도 ARS 투표와는 경향성이 다를 것이라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충성도가 높은 현장투표의 특성상 조직표가 많이 반영됐을 것이라는 주장인 셈이다.

◇ 세월호 인양일 겹쳐 확전 자제 분위기도…"판 깰 사안 아냐" = 다만 지나친 확전은 좋지 않다는 의견도 각 캠프에서는 흘러나왔다.

한 캠프 소속 관계자의 경우 사견을 전제로 '현장투표 무효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에 대해서는 세 주자 캠프 모두 부정적인 입장이다.

지나친 이전투구로 흐를 경우에는 공통의 지상과제인 정권교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 경우 싸움을 주도한 캠프가 역풍에 처할 우려도 있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이 캠프 내 강경 기류에도 불구, 발언 수위 조절에 나선 것도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전주 기자회견에서 "200만 넘는 국민이 참여해서 민주당 경선이 축제의 장으로 됐는데, 축제 분위기를 조금이라도 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변인 논평으로 대신하고 싶다. 후보 입장에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지 않겠다"며 "선관위가 선거 과정을 공정하게 이끌어주시기를 바란다. 그렇게만 말씀드리겠다"고 직접적 반응을 자제했다.

이 시장도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이 신중하지 못하고 편향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하는 사건으로, 관련자들에게 상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도 "경선을 보이콧하거나 그럴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 같은 기류에는 이날 세월호 인양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인양을 앞에 두고서 '권력 다툼'을 하는 모습으로 비친다면 야권 지지자들로부터 거센 비난에 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