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외원조 삭감, 빈곤국 극단주의 부채질 우려"

입력 2017-03-30 16:25  

"트럼프 대외원조 삭감, 빈곤국 극단주의 부채질 우려"

전문가들, 빈곤·실업 등 극단주의 근본원인 대처에 악영향 전망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대외 원조 예산을 대폭 삭감한 예산안을 내놓은 데 대해 인도적 위기에 처한 아프리카 빈곤국의 불안정성을 키우고 극단주의를 부채질할 위험이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의 구호, 개발 프로그램 원조 삭감은 빈곤국의 인도적 위기를 심화할 뿐 아니라 미국의 대(對)테러 노력에도 직격탄을 가할 것이라고 세계 구호기관과 전직 미국 관리들을 인용해 전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16일 국방비를 9% 증액하는 대신 국무부와 국무부 산하 국제개발처(USAID)의 대외원조 예산을 100억달러, 무려 28%나 삭감하는 내용의 예산안을 발표했다.

이는 예멘과 소말리아, 남수단, 나이지리아 등 중동과 아프리카에서 2천만 명이 기아과 기근에 직면하는 등 지구촌이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인도적 위기에 처했다고 유엔이 경고하고 있는 시점에 나온 것이다.






국제 구호기관 '세이브 더 칠드런' 영국 사무소장인 케빈 왓킨스는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3개국이 기아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UN 기구들에 대한 지원 삭감은 많은 어린이들에게 사망선고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의 알레그라 바이오키는 "테러리즘과 싸우기 위해서는 국방비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면서 "우리는 사람들이 극단주의자의 길을 선택하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프리카 말리에서 차드까지 이슬람 극단주의의 공격에 시달리는 지역이 좋은 예라면서 "불안이 가장 극심한 지역이 가장 빈곤한 지역이기도 하다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빈곤과 실업, 교육과 보건 서비스 부족을 나이지리아와 소말리아, 말리에서 이슬람 극단주의가 만연한 근본 원인으로 꼽고 있다.

미국의 대외원조액은 전체 예산의 1%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국제적십자위원회(ICRC)와 같은 단체에는 필수적인 금액이다.

ICRC의 도미니크 스틸하트는 "이 같은 규모의 지원금 삭감은 최전선 지역 활동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오늘날 국지적, 국제적 불안은 사람들이 분쟁과 폭력에 시달리는 지역에서부터 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USAID 해외재난 지원국을 맡았던 제러미 코닌디크는 미국은 이미 해외원조 규모에서 다른 선진국들보다 뒤처져 있다면서 강력한 민간 협력 상대 없이는 강력한 국방부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니 카슨 전 국무부 아프리카 담당 차관보는 균형 잡히고 광범위한 아프리카 개발, 안보 정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안보 문제에만 집중하면 불안정과 분쟁의 근본 원인에 대처하는 능력을 약화할 수 있다"면서 "아프리카를 포함해 거의 모든 경우에 해외의 불안정은 미국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