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꼭 해야"…대선 한 달 앞두고 공약 요구 봇물

입력 2017-04-07 10:42  

"이건 꼭 해야"…대선 한 달 앞두고 공약 요구 봇물

지역 현안은 물론 교육·환경문제 등 각계 요구 다양

(전국종합=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 대통령 선거를 한 달 앞두고 지자체는 물론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의 각 당 후보를 향한 대선 공약화 요구가 쏟아지고 있다.

경기지역 1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017대선주권자 경기행동'은 6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9대 대선의 경기도 정책과제 23개를 각 당 대선 후보에 제안했다.






경기행동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선거권 연령 만18세로 하향·결선투표제 도입, 장애인 권리보장 확대·주치의제도 도입, 수원 군공항 폐쇄, 특권학교 폐지, 학급당·교원당 학생 수 감축,공공기관 고졸자 의무채용 확대 등을 대선공약에 포함할 것을 요구했다.

이 단체는 이같은 내용의 공약 반영을 위해 '대선 후보자들의 경기도 정책공약 토론회'와 '대선 공약검증평가 발표' 등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 17개 국공립대 총학생회와 전국교육대학생연합으로 구성된 '전국국공립대학생연합회'는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장 선출 자율성 보장과 국공립대 대상 무분별한 구조조정 중단 등 4가지를 각 후보에게 촉구했다.






전북도 경제계는 하루 전인 30일 기자회견을 통해 새만금사업 조기 완공 등 지역 현안을 대선공약으로 채택하도록 각 당에 촉구했다.

영남권 4개 환경단체도 이날 4대강 사업으로 설치한 모든 보 철거를 대선주자들이 공약으로 내걸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같은 달 23일에는 한국교육단체총연합회(교총)가 2021학년도 수능 절대평가와 교육감 직선제 폐지 등을 공약에 반영해달라고 요구했고, 산림조합중앙회는 이미 지난 2월부터 "임업도 농업처럼 직불금제를 도입해야 한다"며 대선공약 반영을 각 당에 요구 중이다.

지자체들의 요구는 더욱 활발하다.

전국 17개 시도는 이미 대부분 각 후보 대선공약에 반영해 달라며 분야별 전략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경기도는 지난달 20일 71개 국가발전 전략과제를 마련하고 대선 공약화를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도의 전략과제는 생활임금제 확대, 경기북부·동서부 첨단테크노밸리 조성, 수원화성 등 세계문화유산 지역 숙박체험시설 설립, 사회적 경제 인재양성 대학 설립, 청년건강검진 도입, 경기북부수도권 제외, 수도권 광역교통청 설립 등이다.

충남도와 대전시 등도 공약 요구안을 만들어 각 당 후보 측과 접촉하며 반영을 위해 노력 중이다.

지역 현안을 중심으로 한 기초지자체들의 대선 공약화 요구도 이어지고 있다.






대구시 달성군과 경북 성주군, 경남의 고성군 등 가야문화권 시장·군수들은 지난달 21일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등을 대선공약으로 채택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강원과 충북, 경기도 12개 도시 시장·군수는 같은 날 동해시에서 회의하고 '평택∼삼척 간 동서고속도로 완전 개통'을 대선공약으로 채택하도록 각 후보에게 요구했다.

대선이 다가올수록 지역 현안을 중심으로 한 각계각층의 이런 대선 공약화 요구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kw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