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덴만 여명작전' 인질 치료 이국종 교수, 명예 해군소령 진급

입력 2017-04-11 09:29   수정 2017-04-11 10:33

'아덴만 여명작전' 인질 치료 이국종 교수, 명예 해군소령 진급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2011년 우리 군이 소말리아 해적에게 납치된 인질을 구출한 '아덴만의 여명' 작전 당시 피랍 선박 삼호주얼리호의 석해균 선장을 치료했던 이국종(49) 아주대 의대 교수가 명예 해군 소령이 됐다.

해군은 11일 충남 계룡대 해군본부에서 이국종 교수의 명예 해군 소령 임명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교수는 엄현성 해군참모총장으로부터 임명장을 받는다.

2015년 7월 해군 홍보대사에 위촉되며 명예 해군 대위로 임명됐던 이 교수는 이번에 소령으로 진급하게 됐다.

이 교수는 훈련 현장에서 부상 장병을 헌신적으로 치료하면서 헬기 레펠로 소형 수상함과 잠수함에 내리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다.

2015년 8월에는 헬기에서 해수면 위로 떠오른 잠수함에 내렸다가 미끄러져 물에 빠졌는데 조금도 당황하지 않고 잠수함으로 올라와 의료 활동을 해 주변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함정에서 훈련할 때는 "파도에 수술실이 흔들려도 수술할 수 있어야 한다"며 돼지고기를 가져가 모의수술을 하는 열정도 보였다.

이 교수는 육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근무하는 해군을 위해 다양한 상황을 가정한 중증 외상환자 응급조치·후송 훈련을 제안하는 등 해군 의무체계 발전에도 기여했다.

지난해 한미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때는 마크 리퍼트 당시 주한 미국대사가 지켜보는 가운데 한미 연합 후송훈련을 했다. 올해 키리졸브 연습에서도 미군 의료진과 호흡을 맞췄다.

오는 15∼19일에는 미 태평양사령부 주관으로 말레이시아에서 열리는 13개국 연합 의무훈련인 '퍼시픽 파트너십 2017'에 참가할 예정이다.

이 교수는 학술 행사에 참가할 때는 항상 해군 정복을 입을 정도로 해군 사랑이 각별하다.

해군 갑판병 출신인 이 교수는 "해군 병 출신으로 홍보대사에 임명돼 명예 해군 대위 계급장을 달고 모군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영광인데 진급까지 하게 돼 기쁘고 감사하다"며 "모군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하라는 뜻으로 알고 우리 바다를 지키는 해군ㆍ해병대 장병의 생명은 내가 지킨다는 사명감으로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ljglor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