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일자리 호조에도 가계소비 부진에 고민

입력 2017-04-17 10:47  

日 수출·일자리 호조에도 가계소비 부진에 고민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 2012년 12월 시작된 아베노믹스(아베 신조 총리의 경제정책) 경기가 일본의 패전 이후 3번째로 긴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부진한 가계 소비가 고민거리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17일 지적했다.




실제로 현장 경기는 뜨거운 업종이 많다. 자동차, 건설, 산업기계 등 활황으로 철강회사들은 거의 완전가동 상태다. 스마트폰 수요가 견고해 반도체 수요도 확대 중이다. 지난 2월 일본 수출도 5년 만에 최고 수준이었다. 4월 생산도 소비세(부가차치세) 증세 전 급증했던 2014년 1월 수준을 웃돌 전망이다.

일본의 고용시장도 거의 완전고용상태다. 실업률은 3%를 밑돌고, 유효 구인배율(구직자 대비 구인자 비율)은 25년 만에 최고 수준을 보일 정도로 인력난이 심한 상황이다.

문제는 가계소비다. 임금인상이 약해서다. 피트니스업계 등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업계에서는 실적들이 하락하면서 임금인상을 둘러싸고 시한부파업을 하는 코나미스포츠클럽 같은 기업도 있다.

중소 건설업체들도 임금인상을 주저하고 있다. 인력난 상황이기 때문에 대졸 신입사원이나 경력사원 채용 때 인재 확보를 위해 초임을 올려주는 것이 한 요인이다. 기본급 인상을 못할 정도다.

인구구조 변화도 문제다. 일본의 15∼64세 생산가능인구는 2015년 7천728만명으로 지난 20년간 1천만명이 줄어들었다. 1947∼49년 사이 태어난 일본의 베이비붐 세대 단카이세대는 은퇴했다.

기업들이 필수 인력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런데도 장래의 안정적인 성장을 자신하지 못하는 기업은 대폭적인 임금인상을 통한 인재 확보에 선뜻 나서지 못하고 있다.

생산가능인구와 총인구 감소 등 인구통계학적 상황도 경기 회복 확산을 저해하는 요인이다. 일본최대 택배업체 야마토운수가 필요한 수준의 운전사를 확보하지 못해 고전하는 것이 전형적인 사례다.

택배 요금을 올리려 하고 총알 배송이나 시간 지정 택배를 줄이는 것은 인터넷통신판매를 위축시키는 요인이다. 택배 재배달을 유료화하는 것도 소비자들의 택배 이용을 주저하게 한다.

일본에서 인터넷통신판매는 몇 안 되는 성장분야인 만큼 소비자에게 오른 택배요금을 전가하는 데 신중한 기업이 많은 상황이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통신판매와 택배 등이 위축되고 있다.

커피 분야 등 여러 통신판매 업체들은 당분간은 자체의 원가 절감 노력을 통해 소비자에 대한 요금 전가를 억제하려고 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실적 압박 때문에 지속하기 어렵다.

결국은 가격 전가를 둘러싸고 라이벌끼리 이익을 서로 빼앗으려는 싸움이 이어질 수밖에 없어 업체들은 힘겹다. 임금인상→소비확대→생산확대→임금 재인상의 선순환 구조가 어려운 이유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권의 경제정책 불투명성으로 정치리스크가 해소되지 않는 것도 불안 요인이라고 신문은 지적했다.

tae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