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국산 철강 때리기 본격화

입력 2017-04-20 15:56   수정 2017-04-20 17:08

미국, 한국산 철강 때리기 본격화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미국의 한국산 철강 '때리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잇달아 예비판정 때보다 높은 수준의 반덤핑 최종관세를 매긴 데 이어 더 강도 높은 수입규제를 예고하며 우리 철강업계를 전방위 압박하고 있다.

20일 외신과 코트라(KOTRA) 등에 따르면 최근 미국 정부는 한국산을 비롯한 수입 탄소·합금강 선재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한국산 수입품을 상대로 반덤핑 조사를 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선재는 2차 제품 제조회사에 의해 철선·강선으로 가공된다. 2차 제품을 재가공하면 못·나사·철사 등을 만들 수 있다.

미국의 탄소·합금강 선재 수입국 가운데 한국은 5위를 차지한다.

지난해 수입액은 4천6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8%를 차지했다.

2015년 수입액과 비교하면 22.7% 줄었지만 미국 업체들은 여전히 수입산 선재가 공정가격(국내 판매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들어오고 있다며 덤핑 의혹을 제기했다.


한발 더 나아가 트럼프 대통령은 조만간 외국산 철강제품 수입이 미국의 국가안보에 타격이 되는지 긴급조사를 지시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철강 합금 수입은 이들 제품이 선박의 장갑판 등에 활용되고, 만드는데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국가안보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기존 무역장벽에 더해 새로운 규제가 잇달아 예고되자 업계는 긴장의 끈을 바짝 조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철강업계, 학계, 정부가 국익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대응체계를 갖춰 갈수록 심화하는 미국 보호무역주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모든 방안을 검토하고 강구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로썬 우리 기업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어는 미국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하는 것이다.

미국은 '불리한 가용정보'(AFA) 규정에 따라 반덤핑 조사대상 업체가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이를 판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국 조사에 소극적으로 임했다가 최종 판정에서 예비판정의 수배, 수십 배에 달하는 '관세 폭탄'을 얻은 사례가 적지 않다.

코트라 관계자는 "상무부와 국제무역위원회는 피소 업체에 해당 품목의 대(對) 미국 수출에 대한 방대하고 자세한 정보 제출을 요구할 전망"이라며 "AFA의 적용을 받아 불필요하게 고율의 관세를 받는 불이익은 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무역주의로 수입규제 수단이 강화되는 추세이니 주요 타깃이 된 철강업계의 주의와 대응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e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