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약품청, '이상한' 임대계약으로 생돈 5천억원 날릴 판

입력 2017-04-28 10:52  

유럽의약품청, '이상한' 임대계약으로 생돈 5천억원 날릴 판

중도 해지 금지 조건 25년 임대계약 체결…브렉시트 복병

(서울=연합뉴스) 최병국 기자 = 유럽의약품청(EMA)이 영국 런던 입주 건물주 측과 이상한 계약을 체결,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가 현실화하면 5천억 원에 가까운 생돈을 날릴 판이다.

유럽의회는 27일(현지시간) 브렉시트에 따라 EU 다른 회원국으로 이전해야 할 EMA가 기존 런던 본부 입주 건물 측에 별도로 지불해야 할 임대료가 3억4천760만 유로이며, 세금 등을 포함하면 총 4억 유로(약 4천9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EMA는 지난 2011년 런던 시내 캐너리 워프 빌딩과 2014년부터 2039년까지 25년간 임대계약을 체결하면서 중도 해지 금지 조항을 포함시켰다.

당시는 브렉시트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 시점이었는데다 임대료가 비싸고 계속 오르는 상황이어서 사무실 확보를 위해 불가피했다는 것이 EMA 측 설명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후 브렉시트가 급물살을 타 영국 국민투표에서 가결되고 공식 탈퇴 협상이 예정대로 진행되면 2019년 3월 탈퇴가 이뤄지게 된 것이다.

이와 관련해 유럽전문매체 EU옵서버는 EMA가 2014년 캐너리 워프 빌딩으로 이전할 당시에도 이미 논란이 일었다고 전했다.

EU 의회 예결산위원회는 당시 EMA 본부를 EU 내에서도 가장 임대료가 비싼 런던, 그중에서도 가장 비싼 구역에 둘 필요가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네덜란드의 올라 스투헤르 의원은 27일 드텔레그라프 인터뷰에서 "해지 조항도 없는 25년간 임대 계약서에 서명하는 걸 아무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며 이 같은 계약 자체에 문제가 있었다고 비판했다.






유럽의회는 EMA 등의 이전 관련 비용은 EU와 영국 정부 간 브렉시트 협상에서 합리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EMA의 임대계약 조건으로 인한 추가 비용을 최종적으로 누가 부담할지는 불분명한 상황이다.

영국 정부는 브렉시트 이후에도 EMA와 유럽금융감독청(EBA) 등 EU 기구를 붙잡아두고 싶어하지만 EU는 비회원국에 EU 기구를 둘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EU 각국은 EMA와 EBA 등의 자국 유치를 위해 좋은 조건을 제시하며 맹렬하게 로비하고있다. EU 기구를 유치하면 소속 직원들은 물론 직간접으로 연관된 기관들도 따라오는데다 관련업체 사무실도 들어서고 방문객도 많아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1995년 창설된 EMA는 EU내 의약품 평가와 인증 작업을 전담하는 기관이다. 의사, 제약사, 생물학자 등 전문가 900명을 상주 직원으로 두고 있고, 비상주 협력 직원도 3천 명에 달한다.

EMA 유치전엔 현재까지 이탈리아, 덴마크, 스페인, 프랑스, 폴란드 등 10여개 국이 뛰어들었다. EBA 유치에도 독일, 룩셈부르크 등 6~7개 국이 경쟁 중이다.






choib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