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秋 어제 심야회동…당선시 집권초기 국정운영방안 논의한듯

입력 2017-05-08 20:38  

文-秋 어제 심야회동…당선시 집권초기 국정운영방안 논의한듯

文 '당정일체론' 맞물려 긴밀한 당정관계 신호탄 해석도

총리 인선 주목…"구체적 인선 문제 거론보다 당선에 최선"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임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추미애 대표가 5·9 대선을 이틀 앞둔 7일 심야 회동을 한 것으로 8일 알려졌다.

문 후보가 집권시 인사 문제를 포함, 당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는 '당정일체론'을 강조해온 연장 선상에서 '인수위 없는 정부 출범'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집권초기 국정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을 것으로 관측된다.

문 후보가 집권시 여소야대 정국을 헤쳐나가기 위해선 당의 협조가 절실한 만큼, 이번 만남이 긴밀한 당정관계의 신호탄 성격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복수의 야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후보가 어젯밤 광주 일정을 마치고 상경한 이후 추 대표와 독대를 했다"며 "집권할 경우 청와대 비서실이 틀거리가 바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취임식 준비 등 기본적인 문제를 포함해 정권 인수인계 과정과 관련해 당에서 뒷받침할 부분에 대한 이런저런 논의가 있지 않았겠느냐"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인수위가 없는 정부 출범이라는 특수상황인 만큼, 추 대표가 문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며칠간의 일정 등에 대한 당 차원의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실제 문 후보와 추 대표의 의견교환 이후 당 지도부는 문 후보의 당선에 대비, 10일 국회 본회의장 앞 중앙홀(로텐더홀)에서 취임선서를 하는 방안을 실무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문 후보가 여소야대 정국에서의 협치를 강조하기 위해 당선 당일 야당 당사를 방문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구체적인 의견교환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특히 문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될 경우 취임 첫날인 10일 비서실장과 일부 청와대 수석에 이어 이른 시기에 총리인선도 단행할 예정인 가운데 인사에 대한 의견교환도 이 자리에서 이뤄지지 않았겠느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앞서 문 후보는 내각 구성 문제와 관련, "마지막 단계까지 사람을 충분히 넓히고 인재 풀을 충분히 확보한 다음에 당과 협의하고 총리 후보자와 협의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문 후보는 또한 여러차례 걸쳐 '정당책임정치'에 대한 소신을 밝히며 참여정부 때의 당정분리에 대해 "옳지 않았다고 본다. 당정일체를 통해 문재인 정부가 아닌 민주당 정부를 만들겠다"며 "정당 공천이나 운영에 관여는 안 하고 정책과 인사는 긴밀히 협의하겠다"는 뜻을 피력해왔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지난 3월 내각 구성 및 개각시 당이 국무위원 등을 추천할 수 있도록 명시한 당헌 개정안을 당무위에서 통과시킨 바 있다. 중앙당이 국무위원을 비롯해 국정운영에 필요한 인사를 추천할 수 있는 권한이 있음을 명확히 하고, 관련기구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앞서 문 후보는 '부처님 오신날'인 지난 3일에도 조계사에서 열린 봉축 법요식 후 추 대표와 만난 바 있다. 당 관계자들은 "두 분이 논의할 게 있으면 계속 소통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양측의 관계자들은 "어제 회동 자리에서 문 후보가 염두에 둔 총리 후보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이뤄지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며 "문 후보는 마지막 순간까지 더 많은 국민의 선택을 받아 당선되는 일에 집중할 것이며, 인선 등에 대한 당과의 구체적 협의도 그 뒤에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지난달 27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집권시 첫 총리로 호남인사를 염두에 두느냐'는 질문에 "특정지역을 자금 단계에서 언급하기 어렵지만, 염두에 둔 분이 있다"며 '비영남 총리론'을 거론한 바 있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