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지역현안] 대전, '국내 첫 트램도시' 될까

입력 2017-05-10 04:01   수정 2017-05-10 06:47

[문재인 정부 지역현안] 대전, '국내 첫 트램도시' 될까

충남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 중단' 여부도 관심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됨에 따라 대전시 현안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노면전차) 건설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한다.


문 당선인이 충청권 주요 공약 중 하나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조기 착공 지원'을 꼽았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이번 대선 결과가 '국내 첫 트램 도시'로서 확실히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도시철도 2호선으로 트램 도입을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시는 지난해 순환선 형태의 노선을 확정하고,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기본계획 변경 승인 절차를 밟고 있다.

이와 별개로 국회나 중앙정부의 협조 요청을 통해 도시철도법·도로교통법·철도안전법 등 '트램 3법'으로 불리는 관련 법령을 하나하나 정비할 수 있도록 앞장섰다.


트램은 민선 6기 대전시 역점 과제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은 애초 고가 방식(자기부상열차)으로 진행되다가 2014년 권선택 시장이 취임하면서 우여곡절 끝에 트램으로 재결정됐다. 트램은 권 시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였다.

찾아가는 현장 설명회 개최,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 충북 오송 시험선 체험, 외국 시찰단 파견 등 지난 몇 년간 대전시 주요 시책의 중심에는 언제나 트램이 자리했다.

이 과정에서 지역민 반발도 있었지만 트램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서 외려 전국적인 공감대를 얻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받았다.

올해 들어서는 서울, 부산, 수원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도 트램 도입을 추진하거나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첫 트램 도시' 경쟁 구도가 만들어지는 모양새다.


대전시가 최근 들어 트램 추진에 고삐를 죄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가장 큰 걸림돌은 6천500억∼7천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는 사업비다. 상당한 비중의 국비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문 당선인이 대전의 트램 건설을 충청권 핵심공약으로 제시한 만큼 이 문제를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트램에 대한 문 당선인의 이해도가 높은 만큼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는 국비 확보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대전 육성, 글로벌 분권 센터 건립, 원자력 시설 주변 지역 지원을 위한 법령개정 및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건립, 호남선 고속화 사업, 대전교도소 이전, 옛 충남도청사 이전용지 활용 조기 가시화 등도 주요 공약으로 제시돼 시민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세종시민과 충남도민은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키워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삼겠다는 약속과 충남도 내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을 중단하겠다는 공약에 주목하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실질적인 행정수도 완성'이 가시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회 분원 설치와 행정자치부·미래창조과학부 등 정부부처 이전이 대표적인 정책이다.

문 당선인은 세종∼서울 고속도로를 조기에 완공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세종시에서도 2022년께로 고속도로 개통 시기를 앞당기자고 제안한 터라 실제 완공은 다소 빨라질 가능성이 커졌다.


충남도의 대표적인 현안은 수도권 규제 완화 철회와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 중단이다.

이 중 수도권 규제 완화는 지난 4월 문 당선인이 천안을 방문한 자리에서 유권자와 직접 약속했다.

경영안전자금 등 비수도권기업 지원 강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 등을 통해 수도권 기업의 지방 이전을 촉진하겠다는 게 골자다.

미세먼지 문제가 갈수록 커지는 상황에서 석탄화력발전소 감축을 공약으로 내놓은 것도 눈에 띈다.

문 당선인은 30년 이상 된 석탄화력발전소 가동을 중단하거나 친환경 연료로 전환하고, 미착공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는 신설을 중단하겠다고 약속했다.

임기 내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 30% 감축과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대책 특별기구 설치도 이목을 끈다.

미세먼지 문제를 한중 정상급 주요 의제로 격상시키겠다는 방안도 있다.


충남도는 경부고속도로(남이∼천안) 확장, 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평택·당진항 진입도로(신평∼내항 간) 조기 건설,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건설, 장항선 복선전철화 건설사업 조기 착수, 보령선 철도 건설 등 굵직굵직한 사업에도 순풍이 불기를 바라고 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