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관 "韓경제 문재인 정부 개혁추진능력에 달려"

입력 2017-05-10 11:54  

해외기관 "韓경제 문재인 정부 개혁추진능력에 달려"

모건스탠리 "실행능력있는 문재인 정부 구성…韓주가 상승요인"

문재인 당선 유력 출구조사 이후 韓ETF 1% 상승 2년래 최고↑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한국 경제의 중기 전망은 문재인 정부의 개혁추진능력에 달렸다고 글로벌 독립경제분석업체인 캐피털이코노믹스가 내다봤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실행능력 있는 정부가 구성된 것은 중기적으로 한국 주가 상승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 당선이 유력하다는 출구조사 결과가 전해지자 미국 뉴욕증시에서 거래되는 한국 상장지수펀드(ETF)는 1% 뛰어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는 9일(현지시간) '문재인의 승리가 한국에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한국 경제의 중기적 전망은 문재인 정부가 끔찍한 인구전망과 유연하지 않은 노동시장, 높은 가계부채 수준을 비롯한 각종 구조적 도전에 대응한 개혁을 밀고 나갈 수 있는지에 달렸다고 지적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는 문재인 정부가 급격한 부채확대의 위험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서 중앙은행에 대한 금리 인하 압박을 덜 하고 대출기준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문재인 정부는 한국경제에 필요한 급진적인 경제개혁을 할 가능성이 작다고 캐피털이코노믹스는 전망했다. 인구문제에 대응하고자 이민자를 대거 받아들이거나, 고용과 해고를 쉽게 하는 노동개혁을 할 가능성을 엿보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개혁에 나선다 하더라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의석이 40%밖에 안 돼 개혁법안 통과가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문재인 정부의 승리는 재정 부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국내총생산(GDP)의 0.6%에 달하는 10조 원의 추가경정예산을 짜고, 기존 중기재정계획상 3%인 연평균 재정지출 증가율을 7%로 늘리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이다.

캐피털이코노믹스는 "한국의 정부부채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아 단기적 부양정책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지만, 급격한 인구 고령화로 건강보험과 연금시스템의 수요가 커지는 와중에 새 정부의 재정투자확대 계획은 한국의 건전재정을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는 한국의 중기 연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에 가까운 다른 경제전망기관 평균치에 비해 낮은 2%로 유지했다.

캐피털이코노믹스는 문재인 정부의 가장 큰 도전은 한반도의 긴장 고조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부드러운 스탠스를 취한다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충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문재인 정부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를 철수하게 한다면, 이는 중국이 보복조처를 철회하게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는 이날 보고서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승리로 실행 능력 있는 정부가 구성된 것은 중기적으로 한국 주가 상승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모건스탠리는 다만, 단기적으로는 한국 주식에 대해 중립적 투자의견을 유지했다.

삼성전자와 LG이노텍, 삼성전기 등 IT주에 대한 추천을 유지하면서 대선 이후 테마주로 내수주와 방산주, 배당주 등을 꼽았다.

모건스탠리는 "과거 한국 정부가 대내정책보다 대외정책에 초점을 맞췄던 것과 달리, 수출 회복세와 맞물려 새 정부는 내수부양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문 대통령 당선이 유력하다는 출구조사 결과 발표 이후 미국 뉴욕증시에서 거래되는 아이셰어즈 MSCI 한국 ETF는 전거래일보다 1% 이상 상승해 2014년 8월 이후 최고치를 찍었다고 미국 CNBC 방송이 전했다.

이 ETF는 올해 들어 24% 상승했다. 이 ETF의 주요 구성 종목은 삼성전자와 현대차다. 삼성전자는 이 ETF 구성 종목 중 24%를 차지한다.

yuls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