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민주동우회 '공익형 이사제 도입' 촉구…이사장실 봉쇄

입력 2017-05-11 14:31  

조선대 민주동우회 '공익형 이사제 도입' 촉구…이사장실 봉쇄

(광주=연합뉴스) 형민우 기자 =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가 공익형 이사제 도입을 촉구하며 법인 이사회 사무실을 봉쇄해 이사회 업무가 중단됐다.

11일 조선대학교에 따르면 10일 오전 민주동우회 회원들이 법인 이사회 이사장실과 사무실 등 5곳의 출입문을 와이어로 연결해 봉쇄했다.






민주동우회의 사무실 봉쇄로 법인 이사회의 업무는 마비됐으며 이사회 직원 8명도 사무실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

민주동우회 박현주 회장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조선대는 도민 7만2천명의 힘으로 설립된 만큼 공익이사제를 도입해야 한다"며 "민·형사상 문제가 되는 일이 있다면 전적으로 제 책임이며 처벌 또한 감수하겠다"고 밝혔다.

조선대 민주동우회는 1980년대 학내민주화 운동에 참여했던 졸업생들의 모임으로 800여 명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이에 강현욱 조선대 이사장은 담화문을 내어 "대학평의원회의 의견이 도출되기도 전에 민주동우회에서는 법인 행정 사무 공간 전체를 폐쇄하는 초법적 행위를 저질렀다"며 "법인 행정 업무 전체를 마비시킨 행위에 대하여 개탄과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조선대 이사회는 학내 구성원이 개방이사추천위원회에서 선출한 개방이사 3명과 구재단 측 인사 3명, 교육부와 학교 측 인사 3명 등 9명으로 구성하게 돼 있다.

조선대 이사회는 지난 2월 25일 임기가 만료됐으나 교수·직원·총동창회로 구성된 대학자치운영협의회(대자협)와 법인 이사회 간 이견으로 개방이사 추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자협은 국민공익형 이사제를 제안했으나 법인 이사회는 이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국민공익형 이사제는 광주시장, 광주시교육감, 전남도지사나 이들이 추천하는 공직자로 4명의 공공부문 추천 이사를 구성하고 대학 구성원 대표 이사 2명, 지역과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개방이사 3명 등 9명을 이사로 구성하자는 안이다.

교육부는 조선대가 이사진 구성을 하지 못하자 12일까지 대학평의원회에 개방이사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minu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