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FBI 후임국장 인선 빠르게 진행"…野반발에도 강행

입력 2017-05-16 03:55   수정 2017-05-16 14:30

트럼프 "FBI 후임국장 인선 빠르게 진행"…野반발에도 강행

특검 요구하며 후임 막겠다는 민주 반발 정면돌파 방침 확고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야당인 민주당의 강력한 반발에도 자신이 해임한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전 국장의 후임 인선을 강행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밝혔다.

코미 전 국장은 러시아의 미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FBI의 수사를 지휘하던 중 지난 9일 전격으로 해임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기자들로부터 후임 인선작업에 대한 질문을 받고 "빠르게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코미 국장의 전격 해임으로 빚어진 이번 사태가 과거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의 사임으로 이어진 '워터게이트' 사건을 능가한다면서 원점 재수사에 나설 특별검사가 임명될 때까지 FBI 후임 국장 인선을 막겠다는 민주당의 반발을 일축하는 언급이어서 양측간 대치는 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척 슈머(뉴욕) 상원 원내대표는 14일 CNN에 출연해 "FBI 국장 인선 저지 문제를 당 차원에서 논의하겠지만 나는 인선을 막는 것을 지지할 것"이라며 "누가 FBI 국장이 되느냐는 누가 특검에 임명되느냐와 연관돼 있다"고 말했다.





또 "다수의 민주당 의원이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며 더 많은 공화당 의원이 특검 임명 요구에 가세하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민주당의 이러한 반발은 단순히 코미 전 국장에 대한 전격적인 해임 때문만은 아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해임 이후 잇단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코미 전 국장과의 만찬 등 개별접촉에서 그로부터 FBI 국장 유임 청탁과 함께 자신은 수사대상이 아니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또 이러한 내용의 대화를 담은 녹음테이프가 있음을 시사해 러시아의 미 대선개입 의혹에 관한 FBI 수사에 개입한 게 아니냐는 논란을 초래한 것은 물론 '사법방해' 시비까지 낳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3일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주재로 앤드루 매카베 FBI 국장대행을 비롯해 엘리스 피셔 전 법무부 차관보, 존 코닌 상원의원, 마이클 가르시아 뉴욕주 대법원 배석판사 등 6명과 인터뷰를 했다.

마이크 로저스 전 하원의원,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 등도 하마평에 올랐다.

워싱턴 정가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외국순방에 나서는 19일 이전에 인선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sh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