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정상회의 이틀째…기후협정·자유무역에서 여전한 이견

입력 2017-05-27 17:52  

G7 정상회의 이틀째…기후협정·자유무역에서 여전한 이견

회의 첫날 테러·극단주의 저지 공동 성명 발표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미국,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로 구성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27일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 타오르미나에서 이틀 째 일정에 돌입했다.

회의 첫날 테러리즘 규탄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한 정상들은 폐막일인 이날은 기후변화와 세계 무역, 난민 문제 등 나머지 주요 의제에서 공통의 입장을 도출하기 위해 논의를 이어간다.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6개국 정상들은 온실가스 배출을 억제하는 파리기후협정 탈퇴를 공언하고,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며 자유무역 중심의 기존 세계 질서에서 이탈 조짐을 보이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설득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압박에 나설 전망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기후협정 등에 대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시간을 갖고 더 숙고해보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공동 성명 채택에 난항이 예상된다.






일본에서 개최된 작년 G7 정상회의에서는 G7이 파리기후협정을 준수하고, 모든 형태의 보호무역 저지를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문구가 들어간 공동 성명에 회원국 모두가 서명했다.

올해 G7 의장국인 이탈리아의 파올로 젠틸로니 총리는 이와 관련, 첫날 회의가 끝난 뒤 연 기자회견에서 "통상 문제와 관련해서는 절충에 다가서고 있다"며 회원국 간 이견이 좁혀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나, 기후 변화 문제에 대한 결론은 여전히 보류 중이라고 말했다.

G7 정상들은 이날 난민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아프리카의 혁신과 개발이 필수적이라는 인식 아래 튀니지, 에티오피아, 케냐, 니제르,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5개국 지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아프리카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별도의 논의도 진행한다.

또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주도로 북핵·미사일 위협과 북한 제재 등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대(對)러시아 제재 유지, 시리아 사태 해결 방안 등도 의제로 다뤄진다.

한편, 정상들은 회의 첫날에는 대(對)테러 공조 강화를 골자로 한 테러 반대 성명을 공동 발표했다.

정상들은 성명에서 지난 22일 맨체스터 콘서트장에서 발생한 자살 폭탄 테러로 22명이 목숨을 잃은 영국에 지지와 연대를 표명하는 한편 테러 자금원을 차단하고, 인터넷 공간에서 이슬람국가(IS) 등 극단주의 테러조직의 게시물이 노출되지 않도록 인터넷 기업들에 압박을 가하는 등 테러 방지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