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세수위 높이는 바른정당…"조국 민정수석 책임져야"(종합)

입력 2017-06-16 18:07  

공세수위 높이는 바른정당…"조국 민정수석 책임져야"(종합)

靑에 강경 대응으로 선회 기류…野3당 공조에 적극 임할 듯

주호영, 정세균에 "靑 사과 받아내라"…丁 "靑언급 부적절했다 생각"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배영경 기자 = 문재인 정부 초기 대승적 협력에 방점을 찍어온 바른정당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공세 수위를 점차 높이고 있다.

바른정당은 야당의 선명성을 강조하기보다는 국정 조기 정상화를 위한 협조에 초점을 맞췄지만 인사청문회 정국이 진행될수록 각 세우기가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정부·여당으로선 대야 협상의 부담을 가중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가 정권 초기 높은 지지율에 빠져 독선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그렇게 비판하고 혐오하던 지난 정권의 전철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 권한대행은 연일 새로운 의혹이 불거지는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자진 사퇴'도 주장했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사퇴 요구 대상이 늘어난 것이다.

또 주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정세균 국회의장을 찾아가 문 대통령의 인사청문 관련 발언이 국회를 무시했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주 권한대행은 약 10분간 정 의장과 비공개로 만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에서 '국회 인사청문은 참고자료에 불과하다'라는 아주 모욕적 언급이 나왔다"면서 "이것은 삼권분립 원리나 대통령의 정권적 인사를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견제하라는 인사청문 제도를 무시하고 국회를 경시하는 오만한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국회의 수장인 국회의장에게 이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청와대의 사과를 받아내야 하지 않느냐는 말씀을 강력히 드렸다"며 "정 의장도 청와대 언급이 부적절하다는 데 생각을 같이하고 적절한 조치와 방법을 찾아보겠다는 답을 듣고 나왔다"라고 전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부실검증 책임론도 불거졌다.

김영우 의원은 "조 수석이 과거 자신이 여당에 들이댔던 기준을 지금 후보자들에게도 들이댔다면 이러한 청문회 분위기는 없었을 것"이라면서 "민정수석이 책임을 지고, 문 대통령은 국민에게 5대 원칙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런 기류 탓에 당내에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 큰 결격 사유가 없지만, 청문보고서 채택에 쉽사리 응하지 말자는 주장까지 나온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인사강행은 물론이고 청문회를 대통령 참고자료라고 하는 걸 보면 청와대는 국회를 무시하겠다는 것"이라며 "이제 우리 당의 전략도 전면적으로 바꿔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인사실패에 대한 문 대통령의 진솔한 해명과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 야 3당 공조를 통해 인사청문회와 추가경정예산안, 정부조직법 개정 등을 통해 대여 압박을 높이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기류도 적지 않다.

당 관계자는 "이 분위기라면 임명동의안 표결을 앞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국회 인준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goriou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