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희망센터 활동 종료 앞두고 운영연장 여론 확산

입력 2017-06-18 07:00  

조선업희망센터 활동 종료 앞두고 운영연장 여론 확산

조선 위기 극복 멀고 하반기 유휴인력 추가 발생해 실직자 지원 필요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이달 말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이 만료되면 함께 운영이 종료되는 조선업희망센터의 연장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조선업 수주가 개선되고 있지만 고용효과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퇴직·실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희망센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18일 울산시와 조선업희망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정부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후속 조처로 울산, 거제, 목포, 창원 등 4개 조선업 밀집 지역에 각 자치단체가 희망센터를 설치했다.

센터에서는 중소 조선업체 지원, 조선업 퇴직·실직자 실업급여 지급, 취업 알선, 재취업 교육, 심리 상담 등을 제공했다.

울산 조선업희망센터에서는 올해 들어 월 평균 8천여 건의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일일 방문자 수도 150∼200여 명에 달한다.

이중 센터에서 제공하는 각종 프로그램 이용자 5천835명 중 31.6%인 1천844명이 새 직장을 구하는 데 성공했다고 센터 측은 설명했다. 조선업희망센터 운영으로 퇴직·실직자들이 실질적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달 30일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이 끝나면 조선업희망센터도 문을 닫아야 한다.


울산 조선업희망센터 관계자는 "수주 실적이 일시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지난해 대비 지역 조선업체 수가 계속 줄어드는 등 아직 위기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울산의 조선업 사업체 수는 지난해 6월 1천160개에서 올해 4월 1천31개로 11% 줄었다.

또 같은 기간 조선업 관련 피보험자 수도 5만7천618명에서 4만908명으로 29% 감소했다.

이 관계자는 "순차적으로 공정이 진행되는 조선업의 특성상 수주 실적 개선이 즉각적인 고용 효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에도 유휴 인력이 계속 발생할 것"이라며 "이들을 위해 희망센터 운영과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 연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울산, 부산, 전북, 전남, 경남 등 5개 시도는 지난달 31일 정부에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제출해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조선업희망센터 운영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보다 앞선 4월에는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들이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1년 연장해 줄 것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해 고용노동부에 전달했다.

또 3월엔 김기현 울산시장, 울산상공회의소, 울산 동구 등에서 기간 연장을 정부에 건의하는 등 각계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심의위원회가 기간 연장을 심의하고 있어 긍정적 결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yongt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