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7-07-01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韓美정상 "제재·대화 병행 비핵화…평화통일환경조성 韓 주도"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비핵화를 위해 압박과 대화를 병행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또 미국의 모든 군사적 능력을 활용해 한반도에 확장억제를 제공한다는 미국의 공약을 재확인하고, 일정한 조건이 되면 전시작전권을 조속히 전환하기로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t-Rr6K-DABb





■ 靑 "한미FTA 재협상 합의한 바 없다"



청와대는 30일(현지시간) 한미 양국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에 합의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한미FTA 재협상에 대해 한미 양측간 합의한 바가 없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국내 일부 언론 매체에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미 양국이 FTA 재협상에 합의했다거나 재협상을 공식화했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장 실장은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큰 규모의 무역적자와 자동차·철강 분야의 무역 불균형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일정한 조치를 취하거나 새로운 협상을 할 필요성을 제기했다"며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FTA의 상호 호혜성을 강조하면서 양측 실무진이 FTA 시행 이후 효과를 공동 조사할 것을 제의했다"고 말했다. 장 실장은 이날 열린 한미정상회담에 배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C0RQ6KkDABt



■ 트럼프 '무역 압박·방위비 증액' 속내 여과 없이 드러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꺼낸 양대 화두는 북핵과 통상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후 공동 언론발표에서 한반도와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북핵 문제에 대해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강경 대응 방침을 천명했다. 북한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을 동원해 북한을 경제·외교적으로 고립시키는 계획인 '최대의 압박'(maximum pressure) 전략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G-Rm6K-DABi



■ 6월 수출액 514억달러…역대 2위 월수출 실적



우리나라 수출이 세계 경기 회복과 수출 품목·시장 다변화 등에 힘입어 8개월 연속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6월 통관 기준 수출액이 514억 달러로 잠정 집계돼 지난해 11월 이후 8개월째 증가세를 나타냈다고 1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R0Rj6K3DAB1



■ 환노위, 3일 조대엽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시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오는 3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시도한다. 환노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의 내용을 점검하고 보고서 채택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환노위는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조 후보자의 도덕성과 능력 등 자질을 검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M0Rh6KnDABi



■ 美국무부 "中, 대북압박 일관성 없어…압박 더해야"



미국 국무부는 29일(현지시간)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대북 압박 노력이 아직 부족하다고 지적하면서 "우리는 중국이 (북한을) 더 압박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헤더 노어트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의 중국 단둥은행 제재가 미국의 독자 대북해법을 시사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렉스 틸러슨 장관은 중국의 행보를 일관성 없다고 규정지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노어트 대변인은 또 "중국이 협력하지 않는다고 말한 적은 없고, 중국의 행보가 일관성이 없다는 것"이라며 "우리는 중국이 더 압박하는 것을 보고 싶다"고 거듭 강조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Rm6KIDAB1



■ "후텁지근하네" 전국 흐리고 일부 지역 '비'



7월의 첫날이자 토요일인 1일은 장마전선의 영향에서 차차 벗어나겠지만,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일부 지역은 낮에 비가 오겠다. 경기 남부와 강원 영서, 충청, 남부지방에서는 5∼30㎜ 내외의 비가 내리겠다.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22.7도, 인천 21.8도, 수원 21.9도, 춘천 20.6도, 강릉 27도, 청주 23.6도, 대전 22.7도, 전주 22.6도, 광주 23.9도, 제주 23.5도, 대구 25도, 부산 23.8도, 울산 24.8도, 창원 24.1도 등으로 이미 20도를 훌쩍 넘은 곳이 많다.



전문보기: http://yna.kr/R-Ra6K2DABd



■ 강화된 대출규제, 뛰는 집값 잡을까…물가도 관심



6·19 부동산대책 중 서울 등에 대한 대출규제강화가 다음 주부터 시행될 예정이어서 부동산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1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관계부처가 발표한 이른바 '6·19 부동산대책'중 강화된 대출규제가 3일부터 시행된다. 이는 서울과 경기·부산 일부 지역, 세종 등 청약조정지역에서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을 현행 70%에서 60%로, 총부채상환비율(DTI)은 현행 60%에서 50%로 각각 강화하는 내용이다.



전문보기: http://yna.kr/.fR36KSDAAD



■ 새정부 출범 두 달… 중소벤처부 신설·장관 인사 여전히 깜깜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0일로 취임 두 달을 맞지만, 중소벤처기업부 신설 등 중소기업 지원 정책이 여전히 시동을 걸지 못하고 있다. 국회에서 여야 간 대치로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가 늦어지자 속이 탄 중소기업계는 직접 야당을 찾아가 법안 처리 등을 호소했다.



전문보기: http://yna.kr/eeRA6KCDAAz



■ 美 남부 평화의 소녀상 제막…'하늘도 울었다'



30일(현지시간) 오전 10시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랜타 인근 소도시 브룩헤이븐의 블랙번2 시립공원. 세찬 빗방울이 몰아치는 가운데 미국 남부에서 최초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열렸다. 소녀상 건립에 집요하게 반대해온 시노즈카 다카시 애틀랜타 주재 일본 총영사가 '위안부는 매춘부'라는 망언을 내뱉어 한국과 중국 외교부에서 잇달아 규탄 성명을 내놓는 등 국제적인 관심이 쏠린 행사였다.



전문보기: http://yna.kr/E-Rl6KKDABA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