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폐쇄 후폭풍…전북경제 '휘청'

입력 2017-07-02 09:37   수정 2017-07-02 09:46

군산조선소 폐쇄 후폭풍…전북경제 '휘청'

대량 실직·협력업체 줄도산 현실화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현대중공업의 군산조선소 폐쇄로 군산 경제는 물론 전북경제 전반에 타격이 예상된다.

군산조선소 폐쇄는 건조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현대중공업이 이달부터 군산조선소 가동을 일시 중단한다고 지난 5월 공시하면서 예고됐다.

결국, 공시대로 1일부터 군산조선소에는 설비와 공장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최소 인력 50명만 남게 됐다.




마지막까지 실낱같은 희망으로 버티던 임직원 300여 명을 포함해 사내외 협력업체 직원 등 총 1천300여 명은 공장을 떠나야 했다.

이로써 한때 5천명이 넘던 군산조선소 인력은 대부분 직장을 잃게 됐다.

지난해 4월 5천250명이던 근로자 중 2천853명이 최근 1년 새 떠났고, 이 기간 86곳에 달했던 협력업체도 35곳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공장 가동 중단으로 근로자의 대량 실직과 협력업체 줄도산이 현실화한 것이다.




지역경제 타격도 불가피하다.

1조2천억원을 들여 2010년 문을 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2012부터 2015년까지 연간 1조원 안팎씩 총 4조원 가량의 매출을 올린 '알짜배기' 공장이었다

지난해 수출은 7억800만 달러로 전북 총수출의 9%를 차지했으며 그동안 360억원의 지방세를 냈다.

그러나 총 70여 척의 초대형 선박을 건조하며 승승장구하던 군산조선소는 조선업 불황 여파와 수주절벽에 가로막히고 말았다.

군산조선소의 폐쇄는 산업단지 침체, 자영업 붕괴, 인구 감소 등 경기침체 도미노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군산시는 우려하고 있다.




군산시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은 지역경제에 막대한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해 현대 측에 회생을 건의했지만 묵묵부답"이라며 "정부가 공공선(어업지도선)이라도 발주해서 군산조선소를 되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조배숙 의원은 "작년 영업 이익이 1조6천억원인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 폐쇄로 46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지만, 이걸 폐쇄함으로써 정부가 부담해야 하는 실업급여는 660억원이 넘는다"면서 "이런 계산에 따르면 현대가 비용절감 때문에 군산조선소를 폐쇄한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경제논리를 앞세운 현대 측에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하며 끈질기게 폐쇄 철회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현실적으로 공장 재가동이 안 되면 우선 실직자에 대한 특별고용지원과 재취업 교육 등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ic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