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본부 "여름 휴가철 감염병 예방수칙 잘 지켜 달라"

입력 2017-07-17 12:00  

질병본부 "여름 휴가철 감염병 예방수칙 잘 지켜 달라"

(서울=연합뉴스) 한미희 기자 = 휴가철을 맞아 물과 음식, 모기, 진드기 등이 옮기는 감염병에 대비해 손 씻기 등 예방수칙을 잘 지켜달라고 보건 당국이 당부했다.

17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여름철에 주로 발생하거나 증가하는 국내 감염병은 물이나 음식으로 감염되는 세균성 이질과 병원성 대장균 감염증, 충분히 조리하지 않은 어패류를 통해 감염되는 비브리오패혈증, 냉각탑이나 목욕탕 등의 오염된 물이 호흡기로 들어가 발생하는 레지오넬라증 등이다.

진드기가 옮기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이나 모기가 옮기는 말라리아, 일본뇌염도 발생할 수 있다.

올해 들어 6월 말까지 발생한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이 집단 발생한 사례는 총 262건(월평균 43.6건)이다. 규명된 원인 병원체는 노로바이러스감염증 51건(50.0%), 쿠도아충증 19건(18.6%), 장병원성대장균감염증 11건(10.8%) 등이었다.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은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물은 끓여 마시고 음식은 익혀 먹기 등 기본 예방수칙을 잘 지키면 된다.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하려면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해수욕을 삼가고, 만성 간질환자 등 고위험군은 어패류를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한다.






해외에서 들어올 수 있는 감염병은 뎅기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치쿤구니야열 등 모기 매개 감염병과 콜레라,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등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동물인플루엔자 인체감염증(AI),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등이다.

해외 유입 감염병은 2010년 이후 매년 300∼400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541명으로 전년(491명)보다 10.2% 증가했다.

올해 들어서도 동남아 지역을 여행한 사람들을 통해 세균성 이질(26명), 콜레라(3명), 뎅기열(83명), 말라리아(30명) 등이 유입됐으며, 중국에서는 AI(H7N9형) 인체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특히 임신부가 감염되면 소두증 신생아 출산 가능성이 제기되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국가가 계속 확인되고 있어 임신부는 해당 국가로의 여행을 자제하고 일반인도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국은 밝혔다.

검역 감염병 오염 지역에 다녀온 해외 여행객은 입국 시 건강상태 질문서를 작성해 검역관에게 제출해야 하며, 이를 어기면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귀가 후 발열이나 설사 등 감염병 증상이 나타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연락해 상담받고, 병원을 방문할 때는 해외 여행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mi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