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회담 제의에 美 '떨떠름'…한미, 대북정책 이견 있나(종합)

입력 2017-07-18 17:48   수정 2017-07-18 17:49

남북회담 제의에 美 '떨떠름'…한미, 대북정책 이견 있나(종합)

美 "지금은 대화조건서 멀어"…정부 "사전설명으로 미국도 충분히 이해"

日, 부정적 반응 보이다 "대북 압력강화 방침과 모순 안돼" 선회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이상현 기자 = 우리 정부의 남북회담 제의에 미국이 시기상 적절하지 않다는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한국과 미국 간 대북공조에 이상 조짐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과 마찬가지로 부정적으로 반응했던 일본은 곧 '문제 없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미국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의 회담제의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 "한국 정부에서 나온 말들이니 한국에 물어봐달라"면서도 "대통령은 (대화를 위해) 충족해야 하는 어떤 조건들에 대해 명확히 해왔고, 이 조건들은 지금은 우리가 있는 위치와는 분명히 멀리 떨어져 있다"고 말했다.

국무부와 국방부도 회담 제의에 대한 반응을 묻는 질문에 "한국 정부에 문의해 달라"고 짤막한 답변만 내놓았다.

이런 반응은 미국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시험발사 이후 북한과 중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회담 제의에 우회적으로 불만을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반응에 우리 정부 당국자들은 한미 간에 특별한 이견은 없다면서도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한반도 평화를 향한 여정의 운전석에 앉아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북핵 문제를 대화로 푸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구상이 미국 등 국제사회의 지지 부족으로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들은 18일 "본격적인 대화의 여건이 성숙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선 우리 정부도 미국의 생각과 다르지 않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회담) 제안에 대해 미국 등 주요국들에 대해 사전에 설명한 바 있다"면서 "미국뿐만 아니라 (주요국들이) 충분한 이해가 있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사전 협의 과정에서 남북회담 제의에 대한 미국 정부의 반응이 우리 정부와 같았다고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통일부 당국자도 "(회담 제의) 발표 이전에도 외교 경로를 통해 (미국 측에) 충분한 설명이 있었고 그에 대해 충분히 이해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한미간 (인식에) 큰 차이는 없다"고 밝혔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지난 14일 마크 내퍼 주한 미국대사대리를 만나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과 관련해 후속조치를 진행해 나갈 것임을 설명했으며, 내퍼 대사대리는 이에 이해와 지지를 표시했다고 통일부는 설명한 바 있다.

특히 인도적 문제에 대한 대북 대화에 대해선 미국도 동의한 부분이라는 점을 당국자들은 강조했다.

한미 정상회담 결과를 담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공동성명에는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주의적 사안을 포함한 문제들에 대한 남북 간 대화를 재개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열망을 지지하였다'고 명시돼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회담 제안은 공동성명에서 적시된 내용의 연장선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미국의 반응도) 불만이라기보다는 북한이 제안에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측면을 염두에 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다른 정부 관계자는 "미국이 군사회담 제의가 북핵해결 프로세스에 영향이 없을지 신중하게 여기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의 '대화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다'는 언급은 '비핵화' 대화를 염두에 둔 것 아니겠느냐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라고 하면 통상 '비핵화 대화'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아 혼동이 생긴 것 아닌가 싶다"면서 "비핵화 대화를 할 시점이 아니라는 데는 한미가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일본 정부가 이번 회담 제의에 대해 처음에는 부정적으로 반응했다가 이를 곧바로 수정해 주목된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1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 정부의 회담 제안에 대해 "이달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에서도 지금은 압력을 가할 때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의 대변인격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의 회담 제안과 관련, "한미일 정상회담에서의 대북 압력 강화 방침과 모순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한국 정부의 제안은 이산가족 상봉과 휴전선 군사경계선상의 적대행위 중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북한에 대해 압력을 강화하겠다는 한미일 방침과의 관계에서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의 입장이 바뀐 배경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첫 반응 이후 우리 정부의 추가 설명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transi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