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사일 방어 예산 크게 늘릴 것"(종합)

입력 2017-08-11 20:50   수정 2017-08-11 20:51

트럼프 "미사일 방어 예산 크게 늘릴 것"(종합)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북한의 핵무기 위협 등에 맞서 미사일 방어 예산을 크게 늘리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뉴저지주 베드민스터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들과 회의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미사일 방어 예산을 수십억 달러 늘리겠다"고 말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곧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핵무기들이 최상의 상태를 갖추고 있고 점점 더 강해지고 있다면서 특히 현 정부 들어 핵무기가 현대화되고 성능도 한층 개량됐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가 비핵화되기를 바란다"면서도 "그렇게 될 때까지 미국은 단연코 지구 상에서 가장 강력한 핵 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에 직면할 것이라는 자신의 경고에도 북한이 8월 중순에 괌 주변을 타격한다고 위협하는 등 더욱 거세게 나오는 데 대해 "아마도 그 성명이 충분히 강하지 않았던 것 같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김정은)가 괌에 무슨 일을 하는지 지켜보자"며 "그가 괌에 무언가를 하면 누구도 본 적 없는 일이 북한에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에서 손해를 많이 본다면서도 북한 문제와 관련해 "중국이 우리를 도와주면 나는 무역에 대해 완전히 다르게 느낄 것"이라며 중국의 역할을 강조했다.

북한을 향해 연일 초강경 경고 발언을 내놓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에도 트위터에 미 핵무기의 강력함을 과시했다.

그는 "대통령으로서 첫 번째 명령은 우리의 핵무기를 개조하고 현대화하는 것이었다"며 "(이를 통해)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는 메시지를 올렸다.

하지만 이에 대해 미 언론과 전문가들은 미국의 핵무기 현대화 작업은 이미 전임 오바마 정부 때 시작한 것으로 아직 완성 단계에 있지 않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과장'된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y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